• 최종편집 2024-03-28(목)
 
4대강 물 확보 지역, 농업용수 필요한 중산간 지역과 떨어져 있어

[현대건강신문] 중부지역의 가뭄이 심각하다. 타들어가는 농작물을 보는 농민들은 가뭄 해갈에 도움이 될 만한 비가 내리기를 바라고 있다.

특히 '물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한 이명박 정부 시절 만들어진 4대강 수자원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있어 '자원 낭비'라는 지적이 낭고 있다.

이명박 정부는 부는 4대강 사업을 하고 나면 물난리와 가뭄 피해가 사라질 것이라고 했지만 정작 가뭄이 발생했지만 4대강 사업으로 만들어진 11개 보 가운데 가뭄 지역과 가까운 지역에 위치한 보는 5개에 불과해 중산간 지역 가뭄 해소에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 

환경운동연합은 16일 성명을 내고 "4대강 사업으로 물을 확보한 곳은 지금 농업용수가 필요한 중산간 지역과 상관없는 대하천 주변"이라며 "아예 공사 과정에서 용수공급 시설을 갖추지도 않았는데, 이는 멀리 상류까지 끌고 가는 것은 비경제적"이라고 주장했다.

가뭄으로 4대강 지류에도 개발 사업이 필요하다는 주장에 대해 환경연합은 "지류에서 4대강사업을 하자고 주장하는 이들은 4대강사업을 추진했던 이들처럼 무대포로 억지를 부릴 일이 아니고 가뭄에 의한 피해보다 훨씬 큰 환경재앙, 예산 낭비, 사회갈등을 회피하기 위해, 무조건 댐부터 건설하자는 발상은 거둬야 한다"고 주장했다.

야당도 '4대강 후속 사업' 보다 '가뭄 해결'에 정부 정책의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새정치민주연합 김희경 부대변인은 17일 "가뭄과 홍수 예방 목적으로 22조원의 혈세를 낭비한 4대강은 무용지물로 전락했다"며 "정부는 4대강 사업 실패에 대한 반성과 책임 있는 태도는 보이지 않고, 정책 실패와 거짓말을 은폐하기 위해 혈세 투입만 거듭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부대변인은 "정부는 실패한 4대강 사업을 답습하는 국가하천계획 수립을 중단하고 근본적인 가뭄 문제 해결에 집중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야당·환경단체 "4대강 사업 가뭄 해갈 도움 안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