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 김제남, 남윤인순 의원과 환경단체 회원들은 지난 7월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원자력발전소 운영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 "한수원 내부 비리 방치한 정부 책임 따질 것"

환경단체 "원전 점검 국회 특별위 구성해야"

[현대건강신문] 안전을 최우선을 해야할 원자력발전소가 '가짜' 부품을 사용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원전) 사고 이후 전 세계가 원전 안전에 대한 철저한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원전의 잦은 고장으로 국민 불안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나온 발표여서 더욱 큰 충격을 주고 있다.

지식경제부(지경부)는 5일 오전 긴급브리핑을 통해 고리, 영광, 울진, 월성 원전에 지난 2003년부터 납품된 부품 중 품질보증서가 위조된 237개 품목, 7,682개 제품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지경부는 이들 부품은 영광5, 6호기에 대부분 설치되었으며 영광 3, 4호기와 울진 3호기에 일부 설치되었고 나머지는 재고품으로 보유 중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지식경제부 장관은 발표에서 “이번에 적발된 부품은 방사능 누출과 관련된 원전의 핵심안전설비에는 사용할 수 없는 부품”이라며 원전 안전과는 관계가 없다고 강조했다.

위조 부품에 대한 발표가 나오자 핵없는사회를위한공동행동(공동행동)은 성명을 내고 "이번 부품 품질검증서 위조 건이 외부제보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에 주목한다"며 "한수원 내부나 한국원자력기술원, 한국원자력안전위원회의 검증 시스템으로는 찾아내지 못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공동행동은 "품질검증서를 위조한 값싼 부품을 공급하기 위한 기제가 작동하기 위해서는 비리는 필연적일 수밖에 없다"며 "국회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이런 문제가 생기는 근본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찾아내고 총체적인 핵발전소 안전점검을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6일 민주당도 논평을 통해 "몇 달 전 초대형 비리사건이 터져 간부 22명이 구속된 한수원"이라며 "국회차원에서 한수원의 개혁을 논의하는 것과 함께 이 같은 부정과 비리를 방치한 이명박 정부의 책임도 분명하게 따질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국민 목숨 담보로 '짝퉁' 부품 사용한 한수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