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사진기본크기1.gif▲ 항혈소판 기능 때문에 혈뇨의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아스피린이 실제로는 혈뇨는 무관하다는 연구 결과가 국내 연구진에 의해 세계 최초로 규명됐다.

분당서울대병원 정창욱·이상은 교수팀, 세계 최초 대규모 연구 입증
 
[현대건강신문=박현진 기자] 항혈소판 기능 때문에 혈뇨의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아스피린이 실제로는 혈뇨는 무관하다는 연구 결과가 국내 연구진에 의해 세계 최초로 규명됐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비뇨기과 정창욱, 이상은 교수팀이 2005년 8월부터 2010년 12월까지 병원에서 건강검진을 받은 20세 이상 성인 6만여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아스피린 복용자와 비복용자간의 현미경적 혈뇨 유병률이 각각 6.1%와 6.2%로 차이가 없었고, 혈뇨의 정도에도 차이가 없었다.
 
혈뇨가 없었던 검진자들을 추적한 결과에서도 아스피린 복용자와 비복용자의 혈뇨 발병률도 4.4%, 4.1%로 통계적인 차이가 없었다.
 
또한 건강검진시 혈뇨가 있던 사람들을 추적한 결과 혈뇨가 유지되는 빈도도 복용자와 비복용자 각각 60.6%, 56.0%로 의미 있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스피린의 항혈소판 기능이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미국의 경우 성인의 35%, 국내는 약 10% 정도가 매일 저용량 아스피린을 복용하고 있다. 그러나 항혈소판 작용으로 인해 출혈성 경향도 높아지는데 대표적인 부작용이 위장관 출혈이다.
 
또, 수술 후 지혈이 잘 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대부분의 수술 전 1~2주간은 아스피린 복용을 중단해야 한다. 이런 이유로 아스피린이 당연히 혈뇨의 위험성도 높일 것으로 추측해 왔다.
 
현미경적 혈뇨 있더라도 아스피린 복용 중단할 필요 없어
 
혈뇨는 소변에 비정상적인 양의 적혈구가 섞여 배설되는 것으로 눈으로 색깔 변화를 볼 수 있을 정도의 혈뇨를 육안적 혈뇨, 현미경으로만 보이는 것을 현미경적 혈뇨라고 한다. 적은 양의 혈뇨가 한 번 있었다고 해서 이상이 있다고 할 수 없지만, 지속적인 혈뇨가 있거나 혈뇨의 양이 많을 때에는 원인에 대한 정밀 검사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혈뇨의 원인은 요로감염, 요석, 외상, 전립선염, 종양 등이다.
 
일반인에게서 건강검진 후 혈뇨가 발견되면 원인을 알아보기 위해 반복요검사, 이형 적혈구(dysmorphic RBC), 요세포검사, CT, 방광내시경 검사 등을 추가로 시행하게 되는데 그동안 아스피린을 복용 중인 성인에게 혈뇨가 발견됐을 때 정확한 가이드라인이 없어 혼선이 있었다. 아스피린이 당연히 출혈성 경향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지켜보기도 하고, 아스피린 복용을 중단시키기도 하고, 일반인 검사수칙 대로 정밀검사를 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번 연구결과는 아스피린 복용자에게서 혈뇨가 발견되었을 때 기본적인 혈뇨에 대한 검사 원칙을 따르고, 혈뇨 때문에 아스피린을 중단할 필요가 없다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에 의미가 있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분당서울대병원 비뇨기과 정창욱 교수는 “건강한 일반인이 저용량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것으로 혈뇨의 위험을 높이지 않는다는 것을 처음으로 입증했다”며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중에 혈뇨가 발견됐다면 아스피린을 중단할 필요는 없지만 혈뇨에 대한 추가적인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또, “이번 연구는 현미경적 혈뇨에 대한 결과이므로 증상이 있거나 육안적 혈뇨가 있을 경우에는 아스피린 복용에 대해 의사와 꼭 상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연구 결과는 과학적 완성도와 독창성, 임상적 가치를 인정받아 세계 저명 의학지인 JAMA Internal Medicine(미국의학협회지)에 게재됐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아스피린, 혈뇨 위험 높이지 않는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