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난청환자 보청기 사용비율 7.5% 불과

난청환자 중 보청기 사용비율이 7.5%에 불과할 뿐만 아니라 난청환자에게 적합한 처방이 이루어지지 않아, 보청기 구입후에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허대석)은 대한청각학회와 공동으로 국내 난청환자들의 보청기 사용관련 정책개선을 위한 근거자료 제공을 위해 ‘국내 난청환자의 보청기 사용 효과성 및 사용의 장애요인’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전문가들의 심도 있는 의견을 수렴하는 토론회를 13일 개최하였다.

국민건강보험공단자료, 국민건강영양조사자료를 분석한 국내 난청환자들의 보청기 사용현황에 따르면, 보청기 급여를 받은 건강보험 환자수는 2006년 18,792명에서 2009년 23,315명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청력문제가 있는 그룹에서 보청기 사용률은 7.5% 수준으로 매우 낮았다.

연구원이 보청기 사용률이 낮은 장애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난청환자 21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보청기 미보유군(84명)의 이유는 구입에 따른 비용부담과 보청기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등으로 나타났다.

대부분 비용부담 커 사용 못해

특히 보청기 구입환자 중 보청기 구입후 현재 미사용 환자(62명)의 50% 이상, 사용 환자(70명)의 30%이상이 보청기 사용에 만족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입 후 사용하지 않는 이유에 대하여 확인한 결과, 보청기 효과가 낮거나 보청기 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

또한 보청기를 구입한 환자(132명)중 급여지원을 받은 비중은 27.9%밖에 되지 않았다. 이에 대해 연구원은 보청기가 보험급여가 됨에도 불구하고, 국민들에게 홍보가 되지 않았기 때문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이 같은 보청기 사용의 문제점에 대해 토론회에서 전문가들은 “보청기의 가격이 소득 수준에 비해 높고, 이에 대한 보조가 부족하다”며 “특히 보청기 판매 중 70%가 병원이 아닌 보청기 판매상에 의해 이뤄져 난청 환자에게 적합한 보청기 처방이 안되고 있고, 보청기 착용 이후 관리 시스템이 부족한 것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에 토론자들은 보청기의 사용률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이비인후과 전문의 등 전문인에 의한 난청 진료를 통해 환자에게 적합한 보청기 처방이 이루어져야 하고, 보청기 구입시 보험급여 혜택 등 대책 마련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를 주관한 안정훈 연구위원은 “난청환자에서 보청기가 제대로 활용되고 환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보청기와 관련된 다양한 직종의 전문가들간의 보다 긴밀한 연계와 협조가 이루어질 수 있게 지원하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잘 듣고싶은데’ 보청기 가격 부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