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76세 김영성씨 급성신부전증으로 별세뒤 조직 기증
 
인물사진-중-수정.gif
[현대건강신문] 지난 12일, 70대 남성이 사망하며 인체조직을 기증한 것이 뒤늦게 알려졌다.
 
기증자는 강릉에 사는 76세 김영성씨(사진)로, 급성 신부전증으로 강릉아산병원에 실려 온지 며칠 만에 숨졌다. 갑작스러운 별세 소식에도 불구, 유가족은 고인의 인체조직을 기증했다.
 
인체조직기증은 세상을 떠난 뒤에 피부, 뼈, 연골, 인대, 건, 혈관, 심장판막 등을 기증하는 것으로 1명의 기증자가 최대 100명의 생명을 살릴 수 있는 생명나눔이다. 상대적으로 고령자인 김영성 씨는 피부 등을 제외한 뼈, 연골을 기증했고 이는 가공, 보관 과정을 거쳐 수명의 환자들에게 이식될 예정이다.
 
고인은 거동이 불편한 지체장애인으로 살아오며 다른 환자들을 보면 자신의 일처럼 마음 아파했으며, 생명 나눔에도 적극적이었다. 특히 2013년 아내와 함께 인체조직을 기증하겠다고 밝힌 희망서약자였던 것으로 밝혀졌다.
 
아들 김동섭 씨는 “아버지께서 생전에 분명한 의지를 가지고 하신 약속이기에 가족들은 망설임 없이 기증에 동의했고, 나머지 가족들도 조직기증에 동참하기로 했다. 저 세상에서 뿌듯해하고 계실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기증은 인체조직기증 희망서약자가 실제 기증으로 이어졌다는데 그 의미가 크다. 장기기증에 비해 캠페인 역사가 늦은 인체조직기증은 희망서약을 받은 지 10년도 되지 않아, 아직까지 실제 기증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이다. 희망서약을 통해 잠재 기증자가 발생해도 가족이 기증을 망설이는 일도 있어, 희망서약자의 기증으로는 2014년 첫 번째로 기록됐다.
 
한국인체조직기증지원본부의 윤경중 본부장은 “생전 희망서약을 했던 기증자와, 슬픔 속에서도 그 약속을 지킨 유가족의 용기에 감사와 존경을 표한다“며, ”앞으로도 생명 나눔이 희망서약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잠재 기증자 발굴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서약자 관리를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생전에 한 인체조직기증 약속 지키고 떠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