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 일부 지역에서 시간당 100mm가 넘는 폭우가 쏟아진 서울은 한마디로 물바다로 변했다. 27일 경기북부와 강북권의 폭우로 침수된 동부간선도로.

▲ 27일 서울 동북부를 지나는 중랑천이 폭우로 불어나 망우로를 잇는 중랑교 아래까지 차올랐다. 환경단체들은 "도시가 콘크리토로 도배돼 빗물이 지하로 침투되지 못하는 상황을 해소할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기록적인 폭우로 사상자가 발생한 서울시의 수방대책이 또 다시 도마위에 올랐다.

2010년 9월 시간당 75m에 침수됐던 서울시가 올 해도 비슷한 강수량에 도시가 마비되고 사상자가 발생하는 '물난리'가 발생했다.

홍수 전문가인 박창근 관동대 교수와 조원철 연세대 교수는 서울시의 수방대책을 지적하고 나섰다.

박 교수는 "작년 수해 이후 홍수에 적응하기 위해 도시 구조를 중장기적으로 개선할 것을 제안했지만 서울시는 비판적인 의견을 단 한 번도 청취하지 않았다"며 "작년 풍수해대책 결과보고에는 '최악의 상황에서도 피해 내용이 경미했다'고 사실을 왜곡했다"고 지적했다.

28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한 조 교수는 "우면산 정상의 생태저수지를 확장해 문제를 키웠다"며 "시내 물난리도 배수구역을 나누지 않고 집중해 배치해서 생긴 문제"라고 분석했다.

서울시는 지난 2월 '기후변화대응 침수피해 저감대책'을 발표했다. 이 대책에는 빗물펌프장의 용량 확대 저류조 23개를 신설하겠다는 내용을 담고 있었다.

고인석 서울시 물관리기획관은 "세계적인 기상 이변에 따른 도시 차원의 대응 능력을 장기적인 관점에서 높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환경운동연합은 성명을 내고 "기후변화까지 대응하겠다고 한지 5개월이 지났지만 서울이 수해 대응 능력이 커졌다는 증거는 어디에도 없다"며 "서울시는 기록적인 폭우라는 발표로 책임을 회피할 것이 아니라 적절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폭우대란으로 서울시 수방대책 도마위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