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하루 24mg 사용, 미국 여성 절반...식약청 분석

여성의 대표적인 화장품인 립스틱과 영양크림의 사용량을 조사한 결과 우리나라 여성이 서양 여성에 비해 절반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서울·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2, 30대 여성 118명을 대상으로 대표적인 화장품인 립스틱과 영양크림의 사용량에 대해 2주간 실측 조사를 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일 밝혔다.

립스틱의 경우 일일 평균 사용 횟수는 1.8회이며, 한번에 사용되는 양은 7.9 mg으로서 일일 총 사용량은 13.7mg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하루에 40 mg을 사용하는 유럽 여성에 비해서는 약 1/3 정도 수준이며, 하루에 24 mg을 사용하는 미국 여성에 비해서는 약 1/2 정도에 불과하다.

영양크림의 경우 일일 평균 사용 횟수는 1.7 회이며, 한번에 사용되는 양은 527 mg으로서 일일 총 사용량은 852 mg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하루 평균 1600 mg을 사용하는 유럽 여성에 비해서는 약 1/2 수준이며, 하루 평균 2050 mg을 바르는 미국 여성에 비해서는 약 2/5 정도에 불과하였다.

식약청은 또 2009년 서울·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20·30대 여성 1,017명을 대상으로 기초화장품, 기능성화장품, 색조화장품 등의 사용 실태를 설문 조사한 결과, 스킨, 로션, 에센스, 영양크림, 아이크림 등 기초화장품의 경우 조사 대상자 75% 이상이 매일 사용하는 것으로 답했다.

특히 스킨과 로션은 매일 2회 정도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어 기초화장품을 꼼꼼하게 챙기는 경향을 보였다. 미백, 주름개선, 자외선차단제와 같은 기능성화장품은 50% 정도가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자외선차단제를 사용하는 비율이 84%로 가장 높았다.

색조화장품의 경우에는 립글로스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화장품을 사용한다고 대답한 응답자는 81 %에 달하였다. 눈화장용 제품류 중에는 마스카라를 가장 많이 사용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마스카라를 사용한다고 대답한 응답자는 63% 정도였다.

최보경 식약청 화장품연구팀 과장은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화장품의 기능성이나 위해성
평가시 대표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한국

여성 화장품 사용 현황 결과와 화장품 위해성 평가방법을 소개하는 홍보책자를 만들어 화장품에 대한 이해를 넓히도록 계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국 여성, 립스틱-영양크림 사용량, 서양 여성 절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