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대한모발학회, 전국 탈모 환자 1,220명 대상 연구 결과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부모의 탈모패턴이 자녀에게 어떻게 영향이 미치는가에 대한 최초의 연구결과가 나왔다.

대한모발학회는 30일 국내 13개 대학병원에서 탈모 환자 1,220명을 대상으로 탈모 유형 및 가족력의 상관관계를 연구한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 결과, 남성은 아버지 쪽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고(47.1%) 여성은 가족력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것(47.9%)으로 나타났다. 특히 부계영향이 많은 남성의 경우도 가족력의 영향을 받지 않는 경우가 41.8%로 나타나 남녀 탈모 모두에서 가족력 없어도 탈모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탈모와 가족력의 상관관계에 있어 남성환자는 부계(47.1%)의 영향이 가장 컸으며, 가족력 없음(41.8%), 양쪽(8.4%), 모(母)계(2.7%) 영향의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여성환자는 가족력 없음(47.9%)이 가장 많았으며, 부계(28.1%), 양쪽(15.6%), 모계(8.4%)의 순으로 나타났다.

30세 이전 조기 남성탈모, 가족력 없는 경우 많아

30세 이전에 탈모가 시작된 환자(조기발생)의 가족력 상관관계를 조사한 결과, 가족력이 없는 경우와 아버지 쪽의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력이 없음에도 조기탈모가 나타난 경우는 31.5%로, 아버지 쪽 영향(30.4%)에 비해 다소 높았으며, 모계 쪽은 조기탈모 발생과의 연관이 적었다.

이번 조사를 주도한 대한모발학회 총무이사 이원수 교수(연세대학교 원주기독병원 피부과)는 “지금까지는 대부분 탈모가 유전에 절대적인 영향을 받는 질환이라고 알려져 있었는데 이러한 연구결과는 가족력이 없어도 탈모가 나타날 수 있다”며, “따라서 가족 중에 탈모 환자가 없다고 안심할 수 없으며, 탈모를 유발할 수 있는 환경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젊은 여성 탈모, 스트레스와 다이어트 영향으로 증가해

또 이번 조사에서 여성탈모의 경우는 전반적으로 가족력의 영향이 적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전체적으로 가족력이 없으면서 L형이 많고, 윗머리 탈모의 경우 숱이 적은 형태의 전형적인 여성형 탈모(F형)가 50.5%로 정수리 정중앙의 탈모유형인 V형(14.0%)보다 높았다.

대한모발학회 강진수 회장(강한피부과 원장)은 “남성에 비해 여성탈모의 가족력 영향이 적은 것은 상대적으로 안드로겐호로몬의 영향을 덜 받기 때문”이라며 “여성 탈모를 유발하는 요인들로는 안드로겐성 탈모증 외에 빈혈, 갑상선 질환, 남성 호르몬을 과다하게 분비시키는 내분비계질환 등과 같은 다양한 질환들이 있고, 경구피임약, 혈압약 등과 같은 의약품 복용에 의해서도 탈모가 발생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최근에는 정신적 스트레스와 다이어트에 의한 비교적 젊은 나이에 탈모증으로 고생하는 여성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며 “남성이든, 여성이든 가족력이 없더라도 탈모의 징후가 있다면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하고 적절한 의학적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한모발학회, ‘그린헤어 캠페인’ 진행

한편, 대한모발학회는 9월 한달 동안 탈모증의 올바른 치료를 위한 ‘제1회 그린헤어 캠페인’을 전개한다고 30일 밝혔다.

대한모발학회는 효과적인 캠페인 전개를 위해 엠블럼을 만들고 포스터로 제작해 학회 소속 전국 병원에 부착해서 캠페인을 알리는 것으로 캠페인을 시작한다.

또 ‘그린헤어 캠페인’의 일환으로 오는 9월 27일 서울 청계광장에서는 ‘열린 탈모 클리닉’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날 행상에 참여한 사람들은 검진을 통해 본인의 모발건강 점수를 확인할 수 있으며, 부대행사로 탈모상식 OX 퀴즈 대회와 사은품도 준비된다.

온라인 상으로도 대한모발학회 홈페이지를 통해 탈모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탈모에 대한 궁금증을 접수 받기도 한다.

대한모발학회 강진수 회장은 “최근 젊은층의 탈모 환자가 두드러지게 늘고 있다”며 “탈모는 반드시 의학적인 치료가 필요한 질환임에도 많은 환자들이 질환으로 인식하지 못한 채 비의학적인 치료에 의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강 회장은 “대한모발학회는 이러한 상황을 바로 잡고, 탈모의 조기진단과 올바른 치료를 유도하기 위해 지속적인 캠페인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탈모, 아버지 때문? 가족력 없어도 탈모 가능성 높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