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 식약청에서는 추석을 맞아 선물로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할 경우 제품 앞면의 '건강기능식품' 문구 또는 도안표시를 확인하고 내가 원하는 기능성 제품인지 확인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식약청, 추석 맞아 건강기능식품 구매 요령 밝혀

[현대건강신문=채수정 기자] “민족 명절 추석을 맞아 가족들에게 선물할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할 때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청이 인증한 ‘건강기능식품’인지 확인하세요.”

식품의약품안전청은 2일 한가위를 맞아 선물용으로 건강기능식품의 구매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건강기능식품의 정확한 개념과 올바른 구매요령을 안내했다.

먼저, 식약청은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하라고 말한다. ‘건강기능식품’은 식약청이 인정한 기능성을 가지 원료를 사용하여 기능성과 안전성이 확보된 제품이다.

‘건강’과 관련된 내용을 표방하기만 하면 ‘건강기능식품’인 줄 알고 소위 ‘건강식품’과 구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건강식품’은 일반적으로 건강에 좋다고 여겨져 섭취되어온 식품으로 식약청의 인정을 받지 않아 포장지에 ‘건강기능식품’ 문구와 도안이 없다.

건강기능식품의 올바른 구매 요령으로는, 제품앞면의 ‘건강기능식품’ 문구 또는 도안표시를 확인하고, 내가 원하는 기능성 제품인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섭취방법, 알레르기 반응 등 섭취시 주의사항 표시 및 유통기한 표시를 확인하고, 인터넷을 통해 건강기능식품 구입시에는 한글표시사항을 반드시 확인하여 정상적으로 수입절차를 거친 제품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특히, 해외구매대행 등을 통한 제품 구입 시 안전성 및 기능성을 담보할 수 없으므로 구입에 유의하여야 한다.

식약청은 “건강기능식품은 소비자에게 판매되기 전에 표시광고 사전심의를 받도록 되어 있으므로 ‘표시광고 사전심의필’ 도안을 확인해야 한다”며 “특히, ‘특효’, ‘100% 기능 향상’ 등 기능성을 지나치게 장담하는 과대광고에 주의하고, 건강기능식품은 질병 치료로 처방되는 ‘약’이 아니므로 항암효과, 당뇨에 탁월 등 ‘질병’을 치료한다는 허위․과대광고 등에 현혹되지 않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 알로에 겔을 섭취함으로써 피부건강과 장 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건강식품박람회를 찾은 중년여성이 알로에 제품을 시음하고 있다.

한편,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는 추석을 앞두고 소비자들이 좀 더 손쉽게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연령대별 추천 건강기능식품들을 소개했다.

○ 60대 이후 … 관절(글루코사민), 면역력(홍삼)

글루코사민은 연골의 기본 성분 중 하나로 관절과 연골의 영양공급에 큰 도움을 준다. 또, 6070대 어르신들은 면역력이 약해져 독감이나 신종플루 등 같은 바이러스에 쉽게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홍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 아버지(4050) … 생활습관병(오메가3, 폴리코사놀)

기름진 음식과 단백질 위주의 식사는 당뇨 및 고지혈증 등 생활습관병을 유발하게 되는데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개선해주는 폴리코사놀, 오메가 3 등의 건강기능식품을 섭취 함으로써 생활습관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

○ 어머니(4050) … 혈행개선(감마리놀렌산), 피부건강(알로에)

달맞이꽃종자유, 보리지꽃종자유, 모유 등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인 감마리놀렌산은 혈행개선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생리활성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중년여성들의 건강유지에 효과적이다. 또, 알로에 겔을 섭취함으로써 피부건강과 장 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젊은 남성(2030) … 간 건강유지(헛개나무), 영양보충(비타민)

술자리가 잦아지는 2030대 남성들의 경우 식약청으로부터 간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인정받은 헛개나무 섭취를 권장할 만 하다. 또 비타민을 섭취함으로써 균형 잡힌 영양보충으로 몸을 유지시켜주는 동시에 신진대사 작용을 원활하게 도울 수 있다.

○ 젊은 여성(2030) … 항산화(비타민C), 체지방 관리(CLA, HCA 등)

젊은 여성들은 노화와 만성피로의 원인인 유해 활성산소를 없애는 항산화 기능성이 있는 비타민C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체지방 축적억제 효과를 인정받아 체중유지에 도움을 주는 CLA, HCA, 대두배아열수추출물 섭취도 권장할 만 하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추석 선물시 ‘건강기능식품’ 인증 확인해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