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대표이미지 copy.jpg
[현대건강신문] 농촌진흥청은 찰옥수수 수확시기를 맞이해 여름 대표간식인 찰옥수수의 선택 요령과 맛있게 찌는 법을 소개했다. 

옥수수는 비타민 E가 풍부하고 섬유질이 많아 적게 먹어도 포만감을 느끼며 장 기능을 활발하게 해줘 다이어트에도 좋다. 

먼저 찰옥수수는 껍질이 푸르고 알맹이가 촘촘하며 이삭 가운데 부분에 탄력이 느껴지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찰옥수수는 대부분 껍질째 판매되고 있는데 껍질이 푸르지 않고 말라가고 있다면 옥수수 알맹이가 딱딱해지고 있다는 징조이다. 

찰옥수수는 삶는 것보다 찌는 것이 옥수수 특유의 향을 느낄 수 있으며, 껍질을 한 겹 남겨두고 찌면 수분이 날아가는 것을 막아 부드럽고 연하게 먹을 수 있다. 

찌는 방법은 넉넉한 찜통에 물을 약간 넣고, 채반을 걸어 뚜껑을 닫은 다음 센 불에 20∼30분 정도 쪄서 10분간 뜸을 들이면 된다. 

또한 수확한 옥수수는 시간이 지날수록 이삭이 노화되기 때문에 장기간 보관하는 경우에는 한번 찐 다음 열기가 가신 후 굳기 전에 냉동실에 보관하면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다. 

농촌진흥청 전작과 이진석 연구사는 “찰옥수수 껍질과 알맹이의 상태를 잘 살펴 좋은 옥수수를 구입하고 알맞게 보관한다면 맛있는 옥수수를 오랫동안 먹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찰옥수수, 맛있게 찌는 요령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