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 흰밀가루, 백설탕, 백미 등 대표적인 흰색식품을 멀리하고자 하는 노력과 함께 블랙푸드와 통밀을 이용한 통밀빵, 통밀국수, 통밀쿠키 등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빵페스티벌을 찾은 사람들이 통밀빵을 만드는 것을 보고 있다.

농진청 분석 결과 백밀가루 비해 비타민E 함량 5배 높아

[현대건강신문=채수정 기자]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블랙푸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통밀가루가 백밀가루에 비해 건강기능 성분이 많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흰밀가루, 백설탕, 백미 등 대표적인 흰색식품을 멀리하고자 하는 노력과 함께 블랙푸드와 통밀을 이용한 통밀빵, 통밀국수, 통밀쿠키 등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농촌진흥청은 밀기울층을 포함한 통밀가루에는 백밀가루에 비해 토코페롤과 토코트리에놀, 베타카로틴 등 건강기능성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단백질, 식물성지방, 미네랄 등이 월등히 많다고 5일 밝혔다.

우리나라 국민 1인당 밀 소비량은 연간 35kg으로 보고됐는데, 이는 평균적으로 하루에 한 끼는 밀가루음식을 먹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게 많은 소비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 생산된 국산밀은 0.6kg 정도에 불과하고 대부분을 수입밀에 의존하고 있다.

국산밀은 가을밀로 대부분 봄밀인 수입밀에 비해 병해충 발생이 낮아 살충, 살균제를 처리하지 않은 친환경 작물일 뿐만 아니라, 수입밀에 비해 안전성이 확보된다는 장점이 있다.

농촌진흥청에서 육성한 밀 32 품종의 통밀에 대한 비타민E와 베타카로틴 성분을 분석한 결과 통밀가루에는 백밀가루에 비해 비타민E 함량이 3~5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국산밀은 가을밀로 대부분 봄밀인 수입밀에 비해 병해충 발생이 낮아 살충, 살균제를 처리하지 않은 친환경 작물일 뿐만 아니라, 수입밀에 비해 안전성이 확보된다는 장점이 있다.

이번 연구결과는 통밀가루가 백밀가루에 비해 토코페롤 등 건강기능성 성분의 함량이 월등하고, 또한 밀 품종간에도 차이가 뚜렷함을 밝혀낸 것으로서 향후 통밀 가공제품 개발에 유용한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통밀가루의 단백질 함량은 13~15%로 백밀가루에 비해 약 1.3배 정도 높고, 조지방 함량은 1.62~3.14%로 백밀가루에 비해 약 1.76배 정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통밀에는 △칼륨 △인 △철 △구리 △아연 등의 미네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농촌진흥청 맥류사료작물과 김기종 과장은 “통밀식품은 건강 기능성이 높다는 것을 알면서도 가공적성이 떨어져 소비자 선호도가 낮은 편”이라고 말하고, 이와 같은 통밀 가공제품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통밀에 대한 다양한 연구와 함께 가공적성이 높은 통밀 품종 개발을 위해 더욱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통밀가루에 토코페롤·베타카로틴 다량 함유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