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 정신질환 조기예방 클리닉 권준수 책임 교수.

서울대병원 정신질환 조기예방 클리닉 개설

[현대건강신문=박현진 기자] 서울대병원은 정신분열병을 비롯한 정신병으로 발병할 가능성이 높은 환자들을 사전에 발견하고 최신의 진단과 치료를 함으로써 정신병을 예방하는 정신질환 조기예방 클리닉(이하 정신질환클리닉)을 오는 10월에 문 연다고 밝혔다.

정신질환클리닉은 정신병이 발병할 가능성이 높은 고위험군 환자를 대상으로 △일주일 내에 선별평가 △전문가의 면담평가 △인지기능평가 △MRI 촬영 △뇌파 촬영 등 검사를 하고 △이를 종합하여 임상적 판단을 내리고 △적절한 치료 계획을 세워 발병을 조기에 예방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또한 개인의 증상에 따라 소량의 약물치료를 하거나, 본인이 겪는 증상에 대한 대처방식을 수정하는 인지행동치료를 하여 증상을 호전시키고 정신증의 발병 가능성을 낮추도록 했다.

일반적으로 정신질환 환자들은 △피해망상 △환청 △현실 판단력 손상과 같은 뚜렷한 증상이 나타나야 심각성을 느끼고 병원을 방문하지만 고위험군 환자들은 증상이 뚜렷하지 않아 적절한 진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고위험군 환자가 병이 발생하기 전에 적절한 진료를 받으면 정신병 발병 위험을 줄이고 조기에 예방할 수 있다.

고위험군 환자들은 상당기간에 걸쳐 대인관계의 어려움, 이전에 비해 자신이 달라져 있다는 느낌, 의심, 우울감과 불안, 불면, 집중력의 저하 등과 같은 일반적이고도 미묘한 증상들을 겪으며, 점차 일상 생활을 잘 못하게 된다.

그러나 이 시기에 이미 정신증에서 일어나는 △대뇌 피질의 손상 △인지기능의 손상 △뇌의 기능적 연결성에 문제가 시작된다는 것이 알려져 있다. 또한 2명 이상의 가족들이 정신분열병 등 정신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도 정신병 발병이 높은 고위험군에 속한다.

고위험군의 진단과 치료는 전 세계적으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주제로, 호주 멜버른 대학과 미국 예일대를 중심으로 1990년대 중반 시작되어 현재에는 각국에서 고위험군의 진단과 치료를 위한 전문 클리닉이 개설되고 있는 추세이다.

정신질환클리닉 권준수 책임 교수는 “고위험군의 발견과 조기 치료는 정신분열병과 같은 심각한 정신병의 증상과 후유증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며 “그 동안의 연구실적을 바탕으로 국내 고위험군 환자들에게 최선의 관리와 치료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고위험군 정신질환자 조기 치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