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사진기본크기1.gif▲ 특히 휴가를 많이 떠나는 여름철에는 수건이나 세면도구를 같이 사용하거나 수영장이나 목욕탕 물을 통해 바이러스가 눈에 들어가 전염되는 경우가 많다.
 


잠복기 있어 휴가 5~7일 후 발병하기도
 
[현대건강신문] 경기도에 사는 한 모 씨(39)는 휴가를 다녀온 다음 주부터 눈이 가렵고 충혈 돼 안과를 찾았다. 

안과에서 받은 진단은 유행성 각결막염이었다. 가족들과 바다를 다녀온 한 씨는 휴가 직후 별 탈이 없었으나, 일주일이 지난 후부터 눈에 이상을 느꼈다.
 
유행성 각결막염은 여름철에 가장 흔한 안과 질환으로, 환자의 눈물이나 눈 분비물을 통해 감염된다. 

특히 휴가를 많이 떠나는 여름철에는 수건이나 세면도구를 같이 사용하거나 수영장이나 목욕탕 물을 통해 바이러스가 눈에 들어가 전염되는 경우가 많다.
 
건국대병원 안과 신기철 교수는 “항생제 안약이나 인공눈물, 소염제를 쓰는 것만으로도 증상이 호전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초기치료를 하지 않으면 2차 감염이나 합병증으로 발전해 각막에 염증이 나타나고 시야가 흐려지는 혼탁이 한동안 지속될 수 있다”며 증상이 나타났을 때 빠른 시일 내 안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유행성 각결막염은 대개 5~7일 정도 잠복기를 거친다. 따라서 수영장이나 바다로 휴가를 다녀왔다면 1주일 정도는 눈 상태를 잘 살펴봐야 한다. 

또한 발병 후 2주까지는 전염성이 높기 때문에 세숫대야와 비누, 수건, 침구 등을 따로 쓰는 것이 좋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휴가 후 눈 불편하다면 유행성 각결막염 의심해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