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환경부 조사 결과 침출수 유출우려 방지를 위한 차수벽공사가 필요한 경기도 양평의 구제역 가축 매몰지.

손숙미 의원, 지역 주민 심각한 건강 위협 받아

구제역, AI 등으로 인한 살처분 매몰지역 149지역 중 96개 지역이 지하수를 사용하고 있어 지역 주민들의 건강이 심각한 위협을 받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2월 현재까지 구제역 발생지역이 9개 시․도 , 70개 시․군․구로 늘어나는 가운데, 5개 시․도에서는 고병원성 AI까지 발생하여 가축의 살처분 후 매몰지역의 침출수로 인한 토양 및 수질 오염이 큰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손숙미 의원(한나라당)은 22일 농림수산식품부의 ‘구제역 발생 현황’과 환경부의 ‘전국 상수도 통계’를 분석한 결과, 매몰지 주변 지역의 상수도 보급률이 36%에 불과해 지역 주민들의 건강이 심각한 위협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분석결과, 구제역 발생지역 149곳 중 지하수, 자가급수, 계곡수 등을 사용하는 미급수 지역에서 제외된 53곳을 상수도 설치지역으로 보았을 때 14일까지 구제역 발생지역은 총 149곳으로 이 중 64%(96곳)가 미급수 지역이었다.

환경부 조사 결과 빗물배제가 필요한 경기 남양주군 구제역 가축 매몰지.

미급수 지역의 상수원을 살펴보면, 지하수 외 60%(89곳), 자가급수 외 3%(5곳), 계곡수 외 1%(2곳) 등으로 절반 이상이 용천수나 우물 등 지하수를 식수로 이용하고 있었다.

매몰지가 가장 많은 경기도의 경우 살처분 매몰지가 2,397곳이나 되지만 축산농가들이 많은 면 소재지의 상수도 보급률은 60.2% 수준이었고, 1,039곳의 매몰지가 위치한 경북 면 소재지의 상수도 보급률은 48.5%에 불과했다.

특히, 매몰두수가 가장 많은 강원도 횡성군의 경우, 상수도 보급률이 77.8%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 매몰지가 주로 위치한 읍․면 지역의 상수도 보급률이 전국 평균 상수도 보급률에 크게 못 미쳤다.

이에 손숙미 의원은 “안전한 물의 공급은 국민의 기본권과 연계된 아주 중요한 사안”이라며 “상수도 설치를 한순간에 모두 할 수는 없지만 재정자립도가 떨어지는 지자체부터 국가가 모두 비용을 부담해 조속히 상수도가 설치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사진 환경부 / 환경운동연합 제공)

환경운동연합은 21일 경기 여주군 여주읍 연라리 구제역 매몰지에서 땅을 뚫고 돼지 다리가 드러난 것을 확인했다.

환경운동연합은 경기 여주군 여주읍 연라리 매몰지에서 많은 양의 구제역 매몰지 침출수도 유출됐다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구제역 매몰지 10곳 중 6곳, 지하수 사용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