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9-09(월)
 
[현대건강신문] 약물의 농도를 예측하고, 농도에 따르는 효과를 정량적으로 알고자 한다면, 해당 약물의 약동약력 모형을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약동약력 모형을 이용하면 개인마다 적절한 투여량을 계산해주는 목표농도조절 주입법을 이용한 마취를 시행하는 것이 가능하다. 

목표농도조절주입의 배경 학문은 약동약력학이 주를 이루는 기본 약리 이론과, 모형 개발의 수학 및 통계적인 분야를 다루는 계량약리학이라고 할 수 있다. 

마취약리학은 마취통증의학과에서 주로 사용하는 약물의 연구에 기본 약리 이론과 계량약리학을 적용함과 동시에, 마취통증의학이라는 임상의학을 약리 및 생리학의 측면에서 바라보는 비교적 새로운 학문 분야이다.

대한마취약리학회는 다소 복잡해 보이는 마취약리학 이론을 보다 알기 쉽게 전달하고자 제5회 전공의 연수교육을 2015년 9월 5일(토)에 세종대학교 컨벤션홀에서 개최한다. 

이번 연수강좌에서는 전공의 선생님들을 위한 강좌가 마련되어 있으며 마취약리와 관련한 기본적인 약동학, 약력학에 관한 개념과, 목표 농도 조절 주입법에 사용되는 기본적인 약동약력학에 대한 소개, 그리고 약물 유전학에 대한 최신지견을 중심으로 다양한 강의들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수면제(hypnotics)나 아편유사제(opioid)의 농도를 예측하고 이에 대한 효과를 정량적으로 계산해보는 시뮬레이션 워크숍도 준비되어 있다.

정성욱 회장은 “본 연수강좌를 통해 마취약리학의 기본적인 원리 및 목표농도조절 주입법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임상에서 특히 전공의 선생님들이 마취를 하는데 본 강좌가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대한마취약리학회 연수강좌 5일 세종대서 열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