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농진청, ‘진세노사이드 F2’ 염증 가라앉히고 가려움 억제시켜

고려인삼에 함유된 ‘진세노사이드 F2'가 아토피성 피부염의 염증을 가라앉히고, 가려움증을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이하 농진청)은 23일 고려인삼에서 항소양(가려움증 억제) 소재를 발굴하던 중 진세노사이드 중 생물전화에 의해 생산된 ‘진세노이사이드 F2'가 항염 및 항소양 효과가 탁월함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농진청이 아토피성 피부염 유발 동물모델에 4주간 아토피를 유발시킨 후 ‘진세노사이드 F2'를 1일 2회 3주간 피부에 발랐다.

그 결과 무처리군에 비해 아토피 현상이 2.5배나 적게 발생됐으며, 이는 ‘진세노사이드 F2’가 아토피성 피부염을 유발하는 면역물질들의 활성을 2.3배나 억제시켰기 때문으로 밝혀졌다.

아토피성 피부염 유발하는 면역물질 활성 억제시켜

이번에 밝혀낸 ‘진세노사이드 F2’의 아토피성 피부개선 효과는 국내 최초로 고려인삼에서 생물 전환한 소재를 아토피 개선 실험에 적용한 결과라는 점에서 높은 가치가 있으며, 앞으로 인삼의 효능연구 촉진 및 부가가치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진세노사이드 F2’ 효과에 대해서는 국내 특허출원해 기반기술에 대한 지적재산권을 확보한 상태이며, 조만간 인체적용시험도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농촌진흥청 인삼특작부 박철웅 부장은 “향후 항염, 항소양 효과가 탁월한 ‘진세노사이드 F2’를 비롯한 개별 진세노사이드들에 대한 연구를 집중적으로 진행시켜 고려인삼의 수출 촉진과 인삼농가의 소득향상 등 우리나라 인삼산업의 활성화에 주인의식을 가지고 피나는 노력을 기울여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인삼의 ‘아토피’ 피부개선 효력 밝혀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