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사진기본크기1.gif▲ 23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장애인권리보장법 제정을 위한 연속 토론회에서 발제자로 나선 김성연 장애인권리보장법제정연대 정책위원은 차별이나 인권 침해를 호소하는 장애인들이 여전히 많다고 강조했다.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아직도 성폭행을 당한 뒤 도움을 청할 곳을 못찾고 자살을 시도하는 장애인이 있다.

23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장애인권리보장법 제정을 위한 연속 토론회에서 발제자로 나선 김성연 장애인권리보장법제정연대 정책위원은 차별이나 인권 침해를 호소하는 장애인들이 여전히 많다고 강조했다.

서울시장애인인권센터에 매년 들어오는 장애인 인권 침해나 차별 관련 상담은 3백여건이고 세세한 것까지 포함하면 1천건이 넘는다.

김성현 정책위원은 "시설에서 생활하는 한 여성 장애인이 성폭행을 당한 뒤 독극물을 마시고 쓰려졌다는 사실을 그 시설에 있던 다른 장애인이 알려왔다"며 "이 장애인은 시설 밖으로 나가고 싶어했지만 그럴 수 없었다"고 시설의 문제를 소개했다.

김 위원은 "이 시설의 조사를 위해 시설협회에 문의했지만 문제의 시설은 등록되지 않아 관리 사각에 있는 시설이었다"며 "장애인권리보장법안에서의 장애인권리옹호 체계 확립이 절실하다"고 안타까워했다.

농장에서 착취를 당한 뒤 제대로 된 구제를 받지 못한 또 다른 장애인 A씨의 안타까운 사연도 나왔다.

A씨는 경기도 모 농장에서 임금을 받지 못하고 수 년 동안 일을 해왔다. A씨가 착취를 당하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진 뒤 장애인 인권단체에서 구제를 위해 접근했지만 농장주는 A씨와 1천만원에 합의를 보고 합의서를 받아갔다.

A씨는 인권단체 관계자를 만나기를 거부하고 고향으로 돌아가는 도중에 교통사고로 숨졌다.

김 위원은 "인권 침해 사례가 밝혀진 뒤 지원 체계가 마련돼 있으면 사망으로 이어지지 않았을 것"이라며 "최근에는 시설 안의 장애인을 상대로 한 인권 침해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말말말] "아직도 성폭행 당하고 도움 못 받는 장애인 있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