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사진기본크기1.gif▲ 한국 암치료 보장성확대 협력단 정현철 대표(연세암병원 종양내과 교수)는 10일 한국언론재단에서 열린 발족식에 참석해 항암신약에 대한 접근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암 진단과 치료의 눈부신 발전으로 지난 40년간 암환자의 5년 생존률이 40% 가까이 증가했지만, 4기 암환자의 경우 그 혜택을 충분히 누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4기 암환자들도 최선의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항암신약에 대한 접근성을 강화해야 할 것입니다”

한국 암치료 보장성확대 협력단 정현철 대표(연세암병원 종양내과 교수)는 10일 한국언론재단에서 열린 발족식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암치료의 보장성 강화를 우리 사회 중요한 보건의료 아젠다로 삼아야 한다는 것에 뜻을 모은 의료진, 환자, 국회, 언론, 제약업계 등 다양한 분야의 관계자와 전문가들이 주축이 돼 발족한 ‘한국 암치료 보장성확대 협력단(이하 암보협)’은 환자중심의 암치료 보장성 강화를 목표로 내세웠다.

암보협은 첫 번째 활동으로 주요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 20개국 회원국과의 비교분석 데이터 ‘한국 암치료 보장성의 현주소’ 백서를 발간하고, 우리나라 암치료 보장성의 현주소를 OECD와 비교했다.

정현철 대표는 “진단, 수술, 검진 부문은 선진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지만, OECD 평균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항암 신약 접근성, OECD에서 가장 느린 항암제 도입 속도 때문에 우리나라 4기 암환자들은 최선의 치료를 받는데 어려움이 크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이번에 발간된 백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항암신약 건강보험 등재율은 OECD 평균의 절반 이하 수준으로, 지난 6년간(2009~2014년) 새로 허가 받은 항암 신약의 보험 등재율은 평균 62%였으나 우리나라는 29%에 불과했다.

특히 우리나라는 혁신적이거나 의학적 요구도가 높은 항암 신약일수록 건강보험 적요에 어려움이 더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미국 FDA와 유럽의약청의 신속 승인 절차로 허가 받은 항암 신약의 보험 등재율은 OECD 평균 54%였으나 우리나라는 8.5%였다.

발족식에서 백서 데이터를 발표한 김봉석 교수(중앙보훈병원 혈액종양내과)는 “비항암제 신약의 보험급여율은 67%였지만, 항암 신약은 29%”라며 “암이 우리나라 사망원인 1위임에도 불구하고 약제비 재정 지출 중 항암제 비율은 9% 수준으로 낮다. 새로운 항암제 치료에 대한 정부의 충분한 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에 발족한 암보협은 국회의 항암제 접근성 강화 방안으로 전문가 및 이해 당사자가 참여하는 상설기구 설치 권고에 따라 설립이 추진되었으며, 암치료의 보장성 강화를 우리 사회 중요한 보건의료 아젠다로써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 내는 역할을 할 예정이다.

정현철 대표는 “높은 유병률과 사망률, 환자들의 경제적 부담 등을 고려할 때, 4기 암은 이제 정부 보건정책에서 우선순위를 높여야 하는 질환이다. 이제는 우리 국민 3명 중 1명이 암에 걸리는 시대에 걸맞은 선진화된 치료 정책과 환경이 마련되어야 할 때”라며 “한국 암치료 보장성확대 협력단은 앞으로 우리 사회 중요한 보건의료 아젠다로써 암치료의 보장성 강화를 위한 정책 결정 과정에 암환자와 가족의 바램과 학술적 근거를 정확하게 전하는 씽크탱크의 역할과 기여를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국민 3명 중 1명 암 경험...4기 암환자 치료 보장성 늘려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