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현대건강신문] 국민들이 암 예방법을 알고 있지만 이를 실천하는 비율은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대한소화기암학회가 일반인과 환자, 의료진 등 645명을 대상으로 '소화기암에 대한 국민의식'을 조사했다. 

조사결과, 90%가 국가암검진이 암 예방에 중요하다고 답했으나 20%만이 암 예방 권고사항을 지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잘못된 정보로 소화기암 질환 예방에 문제 

현재 포털 사이트와 SNS 등 암 질환에 대해 출처가 확실하지 않은 무분별한 정보로 인해 암 질환에 대한 이해와 오해가 혼재되어 있다. 

이로 인해 일반인은 물론 소화기암을 앓고 있는 환자와 가족들 그리고 의료인들까지도 소화기암을 이해하고 치료하고 극복하는 과정에서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대한소화기암학회가 지난해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건양대학교병원, 조선대학교병원, 동아대학교병원 등 6개 대학병원과 함께 일반인(187명), 소화기암 환자와 보호자(236명), 의사와 간호사를 포함한 의료인(222명) 등 총 645명을 대상으로 '소화기암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를 진행했다. 

보건복지부와 국가암정보센터가 권고하는 국민암예방수칙 8개 항목(10개 항목 중 소화기암과 관련 없는 2개 항목 제외)에 대하여 알고 있는 정도와 실제로 얼마나 실행에 옮기는지를 조사했다.

암 예방수칙 알고 있으나 실천 안 해

응답자 대부분이 국민암예방수칙 각 항목에 대해 잘 알고 있었다. 특히 금연의 필요성과 국가조기암검진이 암 예방과 암 조기진단에 중요하다고 인지하는 경우는 90% 이상이었다. 

다만 술(73%)과 운동(78%)에 대한 항목은 음식(86~88%) 관련 항목에 비해 다소 낮았으나 전반적으로 국민암예방수칙을 잘 알고 있었다. 

한편 실제 암 예방과 조기진단을 위해 권고사항을 실천하고 있는지에 대한 설문에서는 음식 및 운동 항목의 경우 알고 있는 경우와 대조적으로 약 20% 정도만 제대로 실천을 하고 있었다.

암 조기발견을 위한 국가조기암검진은 약 43%만 빠짐없이 받고 있었다. 또한 여전히 15%가 흡연을 하고 있었고, 권고사항 이상으로 술을 마시는 경우도 17%나 되었다.

주광로 대한소화기암학회 홍보이사(강동경희대병원 소화기내과 교수)는 "암으로 진단받으면 수술, 항암화학요법, 방사선치료 등 환자와 국가 모두에게 경제적 손실은 물론 다양한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며 "암 예방과 조기진단의 중요성이 치료 이상으로 강조되어야 한다. 국민들에게 국가암예방수칙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이를 실천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금연, 운동' 암 예방 도움되지만, 실천 안 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