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사진기본크기1.gif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다나의원 사태 이후 C형 간염 집단감염 사건이 잇따라 발생하며, C형 간염에 대한 국민의 불안감이 증폭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C형 간염 예방을 위해 C형 간염 항체검사를 국가검진 항목 항목으로 추가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17일 대한간학회 주최로 개최된 'The Liver Week 2016-국제간연관심포지엄' 기자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은 C형 간염 항체검사를 국가건강검진 항목으로 추가해야 한다고 밝혔다.

변관수 간학회 이사장은 “한국에서 C형간염의 퇴치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규 환자를 어떻게 찾고 진단하느냐 하는 것”이라며 “생애전환기 건강검진에서 anti HCV 검사를 포함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우리나라의 경우 C형 간염 유병률이 0.78%로 낮고 치료가 상대적으로 용이한 C형 간염바이러스 유전자 1b형과 2a형 감염자가 대부분이고 의료진의 치료경험이 풍부하다는 점에서 한국에서 C형 간염 퇴치는 어렵지 않다는 것이다.

하지만 문제는 C형 간염의 경우 초기 증상이 거의 없어 신규환자를 찾는 것이 어렵다는 것이다. 또한 한국의 임상 현실을 고려해 볼 때 의사와 환자가 대면하여 진료하는 시간 자체가 짧아 C형 간염바이러스 감염위험요인을 질의할 시간도 부족하고 정직하게 대답하는 환자가 드물어 고위험군 스크리닝 방식의 C형 간염 스크리닝은 효과가 없다.

이에 간학회는 생애전환기 검진시기인 40세와 66세 anti HCV 검사를 통해 보다 적극적으로 C형 간염 스크리닝 정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변 이사장은 “사실 우리나라에서 C형간염 환자가 가장 많이 인구가 40세 이후다. 하지만 40세에 생애전환기 검진에서만 검사를 실시하면 40세 이상 인구군은 스크리닝 정책의 혜택도 받지 못하고 환자의 경각심도 향상되지 않는다며”며 “이에 생애전환기 검사에서 제외되는 41세 이상 66세 미만의 연령층에도 2년에 한번 시행하는 국민건강 검진시 anti HCA 검사를 일생에 한번 검사하도록 포함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재영 간학회 홍보이사는 “최근 새롭게 출시된 C형 간염 치료제의 경우 고령 환자에서 비교적 안전하게 투여할 수 있고 치료 성적도 매우 좋다”며 “고령의 환자에서 C형간염 유병율이 높은 우리나라의 현실을 반영해 66세 이상의 연령층에서도 C형 간염 검사를 제공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전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C형 간염 항체검사, 국가건강검진 항목에 추가해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