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6(화)
 
가로_사진.gif▲ 가습기 살균제 사태는 2000년 초부터 15년 이상 지속되면서 우리 사회에 피해를 확산시켰다. 지금까지 피해 접수가 확인된 것만 사망자 700명이 넘고 피해자가 3700명에 달하고 있다.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들이 지난 5월 11일 서울 여의도 옥시한국지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가로_사진2.gif▲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들이 지난 6월 23일 서울 서린동 SK케미컬 앞에서 검찰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특위 간사는 지난 19일 "법무부 검찰 등 조사대상에 성역 없이 모든 기관이 대상이 되어야 한다"며 "늦었지만 법무부가 포함된 것은 다행이지만 늑장 수사와 부실축소 수사 책임이 있는 검찰이 누락된 것은 유감"이라고 밝혔다.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가습기 살균제 사태는 2000년 초부터 15년 이상 지속되면서 우리 사회에 피해를 확산시켰다. 지금까지 피해 접수가 확인된 것만 사망자 700명이 넘고 피해자가 3700명에 달하고 있다.

사실상 사회적 재난에 가까운 피해라고 할 수 있다.

오늘(25일)부터 국회 가습기살균제 피해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이하 가습기살균제 특위)는 환경부, 법무부, 옥시, SK케미칼을 포함한 관련 기업들에 대한 현장검증이 3일간 진행할 예정이다.

현장조사를 바탕으로 오는 8월 16일부터 3일간 기관보고를 받을 예정이다. 여야는 8월 29일부터 3일간 청문회를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특위 간사는 지난 19일 "법무부 검찰 등 조사대상에 성역 없이 모든 기관이 대상이 되어야 한다"며 "늦었지만 법무부가 포함된 것은 다행이지만 늑장 수사와 부실축소 수사 책임이 있는 검찰이 누락된 것은 유감"이라고 밝혔다.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규모가 계속 늘어나고 있고 잠재적 피해자까지 감안하면 수백만 명까지 예측하는 일부 전문가의 발표가 나왔다.

지난 18일 국회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정해관 성균관의대 교수(한국역학회 회장)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2년 보고된 자료를 근거로 우리나라 일반인구집단에서 가습기 살균제 노출률은 18.2%로, 이를 우리나라 전체 인구에 적용하면 약 900여만 명이 잠재적으로 노출된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고 밝혔다.

홍익표 간사는 "국민 상당수가 가습기 살균제를 사용했고 모두 피해에 노출되었다는 점을 감안해 피해국민 신고접수센터를 국회에 설치하고자 했지만 여당의 반대로 이루어지지 못했다"며 여당의 협조를 촉구했다.

야당에서는 부도덕한 기업인 옥시에 대한 조사를 철저히 진행해 영국 관계자들은 국내 법정에 반드시 세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민의당 조배숙 비상대책위원은 지난 20일 열린 당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주식회사 옥시에 대한 검찰수사에서 옥시선임연구원 최 모 씨는 가습기 살균제의 유해성이 확인된 실험결과를 은폐하라는 당시 옥시의 대표였던 거라브 제인의 지시를 따랐다고 밝혔다"며 "또한 제인 전 대표가 직접 계약한 서울대 조 모 교수는 그의 연구팀원인 권 모씨에게 간질성 폐렴이 발견된 데이터를 최종보고서에서 삭제하라 지시했다고 밝혔다"고 지적했다.

옥시제품과 소비자들의 폐손상은 관련이 없다는 거짓보고서를 써주고 연구용역비 2억 5000만원과 자문료로 1200만원을 챙겼다. 옥시가 조 교수에게 실험을 의뢰한 시기는 2011년이다. 이미 보건복지부가 1차 동물실험 결과를 중간발표하고 가습기살균제 수거명령을 한 때다. 

조 위원은 "아무런 죄의식 없이 이런 악을, 잘못을 저질렀다. 그들이 꾸미려했던 자료는 결국 피해자와 가족들을 어렵고 지난한 민사소송으로 끌고 갈 의도였다"며 "검찰은 당장 해외에 있는 옥시 관계자를 기소하고 형사공조와 범죄인도조약이 체결되어 있는 국가들과 긴밀히 공조해서 우리 법정에 반드시 세워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싱가폴에 있는 제인 전 대표는 지금까지 검찰의 피의자 출석여부를 거부하고 있다.

한편 국민적 공분이 되고 있는 옥시 영국 본사 현지조사 문제는 위원장이 외교부 등을 통해 영국 정부, 의회와 협조를 위한 접촉 중에 있다. 

특위는 8월 중순쯤 영국 현지 조사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가습기살균제 특위 현장조사..."국내외 성역 없이 조사 진행할 것"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