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가로_사진.gif▲ 4대강 전역에서 녹조가 창궐하고 물고기가 집단 폐사하는 등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다. 낙동강은 1,300만 국민의 식수원임에도 불구하고 국토교통부 환경부 등 관계 부처는 국민들의 요구에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4대강 사업이 완료된 후 5년이 지났다. 

4대강 전역에서 녹조가 창궐하고 물고기가 집단 폐사하는 등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다. 낙동강은 1,300만 국민의 식수원임에도 불구하고 국토교통부 환경부 등 관계 부처는 국민들의 요구에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학계, 환경단체 등으로 이뤄진 4대강 조사위원회(이하 조사위)는 지난 6월 9일부터 11일까지 낙동강 본류 2개 지점, 함안보, 합천보, 달성보 등 보 3개 지점을 대상으로 수질, 하천퇴적물, 주변 환경을 조사했다.

조사위는 지난달 28일 국회의사당에서 열린 조사발표회에서 "강에 쌓이는 퇴적토가 오염되고 여름철이면 녹조가 몰려와 식수원을 위협하고 있다"며 "4대강보가 있는 한 강의 퇴적토는 더 오염돼 수질을 볼 필요가 없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정부는 강을 오염시키는 원인물질 중에 하나는 인을 제거하는 폐수처리시설을 갖추었고 한반도의 기온이 점차 올라가 녹조가 발생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발표회에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이정미 의원(정의당)은 "지구온난화로 인해서 한반도는 아열대기후로 바뀔 것이란 예측은 10년 전부터 나온 것"이라며 "지구온난화에 따른 극한기후 태풍과 가뭄에 대비하기 위해서 4대강 사업을 진행했다는 것은 거짓말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환경의 역습은 시작돼 수돗물이 총트리할로메탄이라는 발암물질의 수치가 높아지고 있다"며 "원수가 나빠지자 염소를 많이 사용하면서 총트리할로메탄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사위과 정의당은 "4대강을 복원하기 위해서 4대강 복원특별법을 준비하고 있다"며 "20대 국회에서는 4대강 복원을 위한 사회적 합의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4대강 사업 5년, 퇴적토 오염으로 낙동강 수질 악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