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가로_사진.gif▲ 고려대안암병원 이비인후과 정광윤(왼쪽부터), 백승국, 이도영 교수팀은 내시경 갑상선 수술법의 우수성을 입증했다.
 

[현대건강신문] 비교적 예후가 좋아 수술 후 삶의 질을 고려해 치료법을 선택하게 되는 갑상선암. 갑상선 수술 후 흉터자국, 음성, 통증 등 다양한 부작용을 고려해 수술법을 선택하는 환자들에게 유용한 팁이 될 내시경 갑상선 수술법의 우수성이 입증됐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이비인후과 정광윤 교수팀이 내시경 갑상선 수술에 대한 학습 곡선을 발표했다. 

정광윤 교수팀은 지난 2월 귀 뒤쪽에 절개선을 넣은 후이개접근 방식과 겨드랑이에 절개선을 넣는 액와접근 방식 등 다양한 내시경 갑상선 수술법의 치료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후이개접근 방식이 다른 수술법에 비해 절개는 최소화하고 흉터는 거의 남지 않기 때문에 미용적인 측면에서 만족도가 매우 높고, 뿐만 아니라 음성, 통증 등에 대한 기능적인 측면도 다른 수술법에 비해 우수한 것을 밝혀냈다.
 
이를 토대로 정광윤 교수팀은 최근 300여명의 내시경 갑상선 수술 환자에 대한 결과를 재분석해 수술의 학습 곡선을 세계 최초로 발표했다. 

분석 결과, 후이개접근 내시경 갑상선 수술은 약 50례가 지난 이후 수술 합병증, 입원 기간, 수술 후 배액량 등이 안정화되는 것에 비해 액와접근 내시경 갑상선 수술은 약 90례가 지난 이후 안정화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후이개접근 내시경 갑상선 수술의 우수성이 다시 한 번 입증된 것이다.
 
현재까지는 액와접근 및 액와유륜접근법에 대한 학습곡선만 알려져왔는데, 이번 연구로 세계 처음으로 후이개접근 내시경 갑상선 수술의 학습 곡선을 밝힘으로서, 앞으로 해당 수술을 시행하고자 하는 외과의에게 큰 지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비인후과 정광윤 교수는 “귀 뒤쪽 모발선을 이용해 갑상선에 접근하는 후이개접근 내시경 갑상선 수술은 통증, 음성 등 수술 후 우려되는 걱정거리를 최소화하는 수술법이다”며, “이번 연구로 다시 한 번 그 우수성을 입증해 앞으로 많은 환자들에게 유용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연구는 외과 계열의 가장 영향력이 큰 학술지 중 하나인 외과임상종양학회연보(Annals of Surgical Oncology) 온라인판 7월호에 게재됐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갑상선암 내시경 수술, 흉터자국-통증 등 부작용 줄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