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원인미상 폐손상을 일으켜 대규모 살상 사고를 일으킨 ‘CMIT/MIT’ 성분이 함유된 치약이 지금까지 사용되어 온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의약외품인 치약제에 허용되지 않은 원료 ‘CMIT/MIT(메칠클로로이소치아졸리논/메칠이소치아졸리논)’가 함유된 것으로 확인된 ㈜아모레퍼시픽의 ‘메디안후레쉬포레스트치약’ 등 시중에 유통중인 11개 모든 제품에 대해 회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해당업체가 허가 된 것과는 다르게 원료공급업체인 ‘미원상사’로부터 CMIT/MIT가 함유된 ‘소듐라우릴설페이트’를 공급받아 치약을 제조한 것으로 확인되어 회수하게 되었다.

현재 미국, 유럽 등 전 세계적으로 치약의 보존제로 CMIT/MIT 사용이 가능하나 우리나라에서는 벤조산나트륨, 파라옥시벤조산메틸 및 파라옥시벤조산프로필 3종만 치약의 보존제로 허용하고 있다.

미국은 CMIT/MIT를 치약에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며 EU에서도 최대 15ppm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기준을 설정하여 관리하고 있다

이번 회수대상 11개 제품에는 CMIT/MIT가  0.0022∼0.0044ppm  함유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양치한 후 입안을 물로 씻어내는 제품의 특성상 인체에 유해성은 없다.

식약처는 향후 유사 사례가 있는 지 여부를 면밀히 조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이미 회수대상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해당 제품을 판매업체나 구입처에 반품(제품 관련 문의: ㈜아모레퍼시픽, 080-023-5454)하도록 알렸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아모레퍼시픽 ‘메디안’ 치약, 가습기살균제 성분 함유로 회수 조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