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가로_사진.gif▲ 시민단체들은 21일 오전 서울 세종로 국민인수위원회 ‘광화문1번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정부, 일본산 수산물 수입제한 WTO 소송 강력 대응하라”고 정부의 대응을 촉구했다.
 
가로_사진2.gif▲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일본산 수산물 수입제한 WTO소송 강력 대응하라는 내용이 담긴 의견서를 국민인수위원회에 전달했다. (사진제공=시민방사능감시센터)
 

시민환경단체들 “후쿠시마 주변 수산물 수입 규제, 방사능 오염수 무단방류한 일본 정부 자초한 일”

[현대건강신문=박현진 기자] 일본 방사능 오염지역의 수산물이 다시 수입될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일본산 수산물 수입규제에 대해 일본이 제기한 세계무역기구(WTO) 소송 결과가 7월 중 발표된다는 전망이다. 

시민방사능감시센터, 핵없는사회를위한공동행동, 노동환경건강연구소, 두레생협연합, 멈춰라 핵발전소-탈핵시민모임, 반핵의사회, 불교생태콘텐츠연구소, 불교환경연대, 삼척핵발전소반대투쟁위원회, 서울방사능안전급식연대, 여성환경연대, 에코두레생협, 한살림연합 등 시민단체들은 21일 오전 서울 세종로 국민인수위원회 ‘광화문1번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정부, 일본산 수산물 수입제한 WTO 소송 강력 대응하라”고 정부의 대응을 촉구했다.

이들은 “일본 자국민조차 기피하는 원전사고 주변지역 수산물에 대해 다른 국가들이 국민안전을 이유로 수입을 금지하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하다”며 “그럼에도 일본 정부는 수입규제가 부당하다며 규제 강도가 유사하거나 더 높은 국가들을 제치고 유독 한국만 WTO에 제소했다”고 밝혔다.

한 참가자는 “이러한 사태가 발생하기까지에는 일본 정부의 적반하장식 태도뿐만 아니라 우리 정부의 미온적인 대응 영향도 있었다”며 “문재인 정부에서 국민의 안전과 관련된 이 사안에 대해 더 큰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건강포토] “국민 건강 위협하는 일본산 방사능 수산물 수입 재개 막아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