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김광수_대표2.jpg
[현대건강신문=박현진 기자] 용혈성 요독 증후군(HUS) 일명 ‘햄버거병’ 논란으로 국민들의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다. 

제2의 가습기살균제 사태가 발생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자 검찰이 사건을 직접 수사하기로 결정하였다.
 
하지만 주무부처인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의 대응은 안이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피해아동 보호자 측은 지난해 10월과 올해 6월 두 차례에 걸쳐 1399 신고센터(불량식품통합신고센터)로 점검 요청을 했지만 식약처는 일반적인 점검을 실시해 위반 없음과 적합 의견으로 조사를 종결했다.
 
이후 언론을 통해 관련 사실이 알려지고 지난 5일 검찰에 고소가 접수되자 6일 식약처는 부랴부랴 조리과정 관리 강화 요청 공문을 발송하였고 현재는 검찰의 수사만 지켜보고 있는 상황이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야당 간사인 김광수 의원(국민의당 왼쪽 사진)은 “피해아동의 건강에 중대한 위해가 발생한 사건이고 국민적 불안감이 확산되는 상황에서 이렇게 손을 놓고 있는 것은 주무부처로서 책임을 망각한 행위로 비판받아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식약처가 대응 매뉴얼이라고 밝힌 식품안전기본법 제3장제15조2항에 따르면 ‘국민 불특정 다수의 건강에 중대한 우려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긴급대응방안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고 되어 있다.
 
긴급대응방안으로 생산·판매등의 금지(제16조), 검사명령(제17조), 추적조사(제18조), 식품등의 회수(제19조)가 적시되어 있다.
 
그러나, 식약처는 인과관계가 불분명하다는 이유로 검사명령을 내리거나 추적조사에도 나서지 못하고 판단을 미루고 있는 상황이다.
 
김 의원은 “3년 여를 끌어오다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졌던 가습기살균제 사태를 교훈삼아 이제라도 식약처는 검찰의 수사만 쳐다보며 복지부동 할 것이 아니라 긴급대응 조치에 즉각 나서야 할 것”이라며 “하루 속히 검사명령을 내리고 추적조사를 실시해 철저한 진상규명으로 국민의 건강을 지키고 불안감을 해소하는 데 앞장서야 한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정치권 “‘햄버거병’ 관련 식약처 긴급대응 나서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