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세로_사진.gif▲ ‘텔미누보의 인습성 개선 특허 출원과 성상의 강점’에 대해 설명한 종근당 제제 연구실 임종래 상무는 인습성 개선과 알약의 크기를 줄여 환자의 복약순응도를 개선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만성질환을 앓는 고령 환자들이 늘어나면서 복약의 편의성을 개선해 환자 순응도를 높이는 의약품들이 주목 받고 있다. 특히 여러 약물을 복합해 약의 수를 줄이거나 크기를 줄인 약들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28일 종근당은 기자간담회를 열고 자체 기술로 개발한 항고혈압 고정용량 복합제 ‘텔미누보(성분명 텔미사르탄·에스암로디핀)'가 인습성 개선에 대한 조성물 특허를 등록했다고 밝혔다.

텔미누보는 텔미사르탄·에스암로디핀 복합제 중 최초로 인습성을 개선했으며 이에 대한 조성물 특허를 획득했다.

인습성 개선 후 텔미누보는 덥고 습한 조건에서 노출 상태로 12시간 보관했을 때 성상의 변화가 육안으로 관찰되지 않았으며 약포지에 보관시 수분 함량 증가를 비교하는 12개월 장기관찰과 6개월 다습조건에서 제품의 수분 증가 정도가 감소한 것이 입증됐다.

온·습도 영향 덜 받아 기존 PTP 포장에서 병 포장으로 전환

텔미누보는 인습성 개선 후 전 제형의 포장을 병 포장으로 전환하고 4가지 용량으로 출시했다. 병 포장 도입으로 한 개의 약포지에 다른 약제와 동봉하는 것이 가능해져 환자가 다른 약제와 함께 한 번에 복용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알약 크기를 장축 14.2mm에서 11.1mm로 축소시켜 환자의 복약순응도를 개선할 것으로 기대된다.

‘텔미누보의 인습성 개선 특허 출원과 성상의 강점’에 대해 설명한 종근당 제제 연구실 임종래 상무는 인습성 개선과 알약의 크기를 줄여 환자의 복약순응도를 개선할 것이라고 밝혔다.

종근당이 개발한 약제학적 복합제제는 텔미사르탄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제1층에 부형제로서 미결정셀룰로오스, 흡착제로 규산칼슘을 포함해 제1층을 구성했다. 또 제2층에 미결정셀룰로오스 및 규산칼슘을 첨가해 제2층을 포함하는 약제학적 복합제제의 인습성을 개선하는 효과를 제공해, 에스암로디핀의 안전성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임종래 상무는 “인습성을 개선한 텔미누보는 텔미사르탄 제제의 인습성 문제와 에스암로디핀의 안정성 저하 문제를 모두 개선하는 장점이 있다”며 “이번 인습성 개선을 통해 조제와 복용이 편리해져 환자들의 복용순응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세로_사진2.gif▲ 강동경희대병원 심장혈관내과 김종진 교수는 고혈압 치료의 경우 약제를 오랫동안 먹다보니 복약 순응도가 치료 현장에서 매우 중요해졌다고 밝혔다.
 

장기간 복용해야 하는 고혈압, 복용순응도가 치료의 관건

인구고령화로 다양한 만성질환을 앓는 환자들이 늘어나면서 우수한 치료제 개발도 중요하지만, 이에 못지않게 복용 순응도를 개선하는 것이 중요한 숙제가 됐다.

강동경희대병원 심장혈관내과 김종진 교수는 고혈압 치료의 경우 약제를 오랫동안 먹다보니 복약 순응도가 치료 현장에서 매우 중요해졌다고 밝혔다.

복약 순응도는 의사가 처방한 약을 환자가 정확하게 복용하고 전문 의료인의 충고나 지시를따르는 정도를 말한다. 특히 고혈압과 같이 오랜 기간 약물 치료를 하는 경우 복약순응도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점점 낮아지는 경향을 보인다. 고혈압 진단 첫 해에는 복약순응도가 100%에 이르지만 2년 시점에는 약 60%로 떨어지고 5년 시점에는 약 45%까지 낮아진다.

김종진 교수는 “약물 복약순응도는 혈압 조절 및 심혈관질환 발생률과 연관이 있다”며 “높은 복약순응도는 혈압을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시키고 합병증 위험을 감소시킨다”고 설명했다.

이어 “병용요법은 복약순응도 개선뿐만 아니라 혈압조절 심혈관질환 발생률, 사망률 개선에 기여한다”며 “복약순응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두 개의 단일 약제를 고정용량 복합 제형으로 변경하거나 여러 약을 한 봉지에 넣어서 복용을 쉽게 만드는 방법 등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종근당 김영주 대표이사는 “강력한 혈압강하 및 장시간 약효지속 효과를 가진 텔미누보가 이번 인습성 개선 특허를 통해 고혈압 환자들의 복약 편의성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고혈압으로 인한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적극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종근당은 앞으로도 우수한 의약품 개발을 통해 변화와 혁신을 적극적으로 주도해 한국 제약산업 발전에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텔미누보는 텔미사르탄 또는 에스암로디핀 단독요법으로 혈압이 적절하게 조절되지 않는 본태성 고혈압 환자를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1일 1회 식사와 관계 없이 복용한다. 

텔미누보는 3상 임상을 통해 국내 고혈압 환자에서 단일제 대비 유의하게 우수한 혈압강하 효과를 입증했다. 텔미사르탄과 에스암로디핀의 긴 반감기로 텔미누보는 지속적인 혈압강하 효과를 가진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종근당 고혈압치료제 ‘텔미누보’, 인습성 개선 특허...복약순응도 높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