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분당차병원 소아청소년과 정수진 교수, 대변 정체 치료로 복부 통증 완화 효과 확인

인물사진-중-수정.gif
[현대건강신문] 차의대 분당차병원 소아청소년과 정수진 교수(오른쪽 사진)팀은 장내 정체 대변치료가 소아 만성 복통 완화에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정수진 교수팀은 2013년 1월부터 12월까지 복통환자 중 대변정체가 관찰된 소아환자 141명을 대상으로 삼투성 변비약을 투약한 결과 80%에 가까운 통증 완화 효과를 확인했다.

정 교수팀은 복통으로 병원을 방문한 4세부터 12세까지 환아 267명을 대상으로 복부 진찰 및 방사선 검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변비가 없다고 대답한 환아 141명(52.7%)에서 대변 정체가 관찰되었다. 

대변 정체를 가진 환아를 대상으로 장 운동 활성제 등 일반적인 소화기약과 삼투성 변비약 중 하나의 약물을 선택해 3개월 이상 투약, 복부 통증 개선도를 확인한 결과 삼투성 변비약 79.2%, 장운동 활성제 48.3%에서 복부 통증 완화 효과가 확인됐다. 삼투성 변비약을 투여 받은 환아의 복부 통증 완화 효과가 확연하게 나타난 것이다.

정수진 교수는 “만성 복통이 있는 소아는 변을 보는 횟수나 딱딱한 변, 과도한 힘주기 등 변비 유무를 묻는 질문으로 정확한 대변 정체를 진단하기 어렵다”며 “정확한 복부 신체 검사 혹은 단순 복부 방사선 검사를 통해 대변 정체를 진단 후 적극적인 변비치료가 복통 횟수 및 정도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장내 정체 대변은 직장검사에서 고형변이 만져지거나 엑스레이상에서 분변으로 채워진 장 확장 소견이 보이는 경우로 변비와는 구분된다. 소아의 만성 복통은 일반적으로 4세부터 16세 사이의 소아에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심한 복통이 3개월 동안 3회 이상 발생하는 경우를 말한다.

소아 만성 복통의 70~75%는 원인이 분명하지 않은 기능성 복통이다. 이 때문에 각종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지 못해 병원을 전전하거나 통증이 해결되지 않아 아이와 부모 모두 불안해 하는 경우가 많다.

정수진 교수는 소아 만성 복통의 원인 중 하나로 의심되는 장내 정체 대변의 유병률을 확인하고 어떤 약물 치료가 유용한지를 확인하기 위해 이번 연구를 진행했다. 

삼투성 변비약으로 소아 만성 복통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대변 정체를 치료하는 것이 복통을 완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밝혔다는데 의미가 있어 우리나라 의학 분야 최고 권위 학술지인 ‘대한의학회지’에 수록되었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장내 쌓인 대변 없애면 어린이 만성 복통 줄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