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가로_사진.gif▲ 지난 2016년 5월 24일 발달장애인에 대한 서울시의 대책 마련을 촉구하며 발달장애아 부모들이 삭발을 진행했다. 2년이 지난 지금 발달장애아 부모들은 또 다시 삭발을 하며 정부의 발달장애 국가책임제를 촉구했다.
 

장애인부모연대는 “발달장애 국가책임제 촉구했지만 정부 묵묵부답”

[현대건강신문=김형준 기자] 전국장애인부모연대는 지난  2일 발달장애 국가책임제 도입을 촉구하며 전국 3,000명의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이 함께 결의대회를 개최하며 209명의 ‘눈물의 삭발식’를 진행했다. 

또한 결의대회를 마친 뒤 청와대 앞 종로장애인복지관 앞에서 천막 농성을 시작했다.

전국장애인부모연대는 “천막농성이 시작된 지 18일 동안 청와대 분수대 앞과 청와대 일대에서 매일같이 1인 시위를 진행하며 발달장애 국가책임제 도입을 촉구하였으나 정부는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전국장애인부모연대는 지난 19일 장애인의 날을 맞아 국가의 방치로 고통받은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에게 사과하고 발달장애에 대한 지원은 국가의 책임임을 선언할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기로 했다.

전국장애인부모연대는 ▲발달장애인 국가책임제 실현 ▲발달장애인 낮 시간 활동 보장을 위한 주간활동서비스 제도화 ▲발달장애인 일자리 창출을 위한 중증장애인직업재활지원 사업 확대 ▲발달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생활 할 수 있는 주거지원 대책 마련 ▲발달장애인 소득보장 대책 마련 ▲중증 ‧ 중복 발달장애인지원 강화 ▲장애인 가족지원 체계 구축 ▲발달장애인 자조단체 운영 활성화 ▲발달장애인 법적능력 보장을 위한 지원체계 구축 등의 내용이 담긴 호소문을 발표할 예정이다.

전국장애인부모연대는 30일까지 정부의 국가책임제에 대한 입장을 촉구하고 30일까지 아무런 입장의 변화가 없을 시 전국 5,000여명의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들이 광화문에서 청와대로 삼보일배를 전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장애인의 날 맞아 발달장애아 부모들, 호소문 발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