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위암 전문의 수술 환자 5년 생존율 10% 높아

'내 자신이나 가족이 위암에 걸린다면 어떤 의사에게 가야할까?'

세부전문의 제도가 도입되면서 예전에 단순히 내과, 외과로 나뉘던 것이 이제는 진료영역이나 질환별로 세분화, 전문화되고 있다.

이는 외과수술도 마찬가지. 국내 암발병률 1위인 위암수술시 위암 전문의와 외과 전문의의 수술결과 및 예후가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대병원 상부위장관외과 목영재-박성수 교수팀은 20년간 위암 수술을 받은 2,797명을 대상으로 위암 전문의와 외과 전문의의 수술실적을 비교 연구했다.

연구결과, 위암 전문의에게 수술을 받았을 때가 외과 전문의에게 수술 받았을 때보다 장기 생존율과 치유절제술(치료적 위절제 성공률) 및 림프절 절제 정도 등 수술결과 및 예후에서 모두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고 최근 밝혔다.

고려대 목영재-박성수 교수팀 위암 수술 분석

수술결과를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위암의 병기와는 상관없이 5년 총 생존율이 위암 전문의에 의해 치료된 경우 76.6%로 외과 전문의가 다수 포함된 66.1%보다 10%가량 높았다. 수술적 치료의 완전성을 의미하는 치유절제율도 위암 전문의가 92%로 외과 전문의 88.3%보다 3.7% 높았다.

또한 림프절 절제의 경우 위암 전문의가 수술한 경우 외과 전문의가 수술한 경우보다 44%가량 많이 절제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변량 분석 결과 위암 전문의에 의해 수술을 받았는지 여부가 생존율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로 밝혀진 것이다.

박성수 교수는 “전체적으로 예전에 비해 위암수술 결과가 향상된 데는 발전된 외과의 술기, 다학제진료 실시, 위암의 조기 진단 비율 증가가 원인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박성수 교수는 “위암 수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위 절제술’과 철저한 림프 절제술로 이런 면에서 수술 결과는 수술 집도의의 술기와 경험, 학문적 지식 등에 좌우된다”면서 “위암 전문의는 수술 경험뿐만 아니라 환자에게 적절한 보조적 화학치료를 결정하고, 수술 후 재발을 예측하고 그에 따른 최적의 검사와 빠른 2차 치료까지 가능해 성공적인 수술결과와 예후를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위암수술, 위암전문의와 외과전문의 누가 더 잘할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