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세로_사진.gif▲ 심평원 약제관리실 강희정 실장은 “연차별 추진 로드맵에 따라 항암제는 3년, 일반약제는 5년에 걸쳐 단계적으로 선별급여화 시키는 것을 목표로 추진 중”이라며 “연차별로 행위·치료재료의 급여화 우선순위에 맞춰 정책 대상, 질환별, 비급여 규모 등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필수 급여화 여부를 우선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건강신문=박현진 기자] 정부가 ‘비급여의 급여화’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비급여 약제의 선별급여화’ 과정이 항암제는 3년, 일반약제는 5년 정도 걸릴 전망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심평원) 약제관리실은 19일 열린 출입기자협의회와 가진 간담회에서 ‘약제 선별급여 도입’  추진 과정을 밝혔다.

보건복지부와 심평원은 지난 8일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에서 전액 본인 부담인 기준비급여 약제 관련 추진 계획을 보고하고 지난 12일에는 제약업계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진행했다.

이들 기관이 발표한 ‘비급여의 급여화 실행 계획’에 따르면 급여화 대상으로 모두 415개 항목 7,770 품목으로 일반약제가 367개, 항암제가 48개이다.

약제관리실 강희정 실장은 “연차별 추진 로드맵에 따라 항암제는 3년, 일반약제는 5년에 걸쳐 단계적으로 선별급여화 시키는 것을 목표로 추진 중”이라며 “연차별로 행위·치료재료의 급여화 우선순위에 맞춰 정책 대상, 질환별, 비급여 규모 등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필수 급여화 여부를 우선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비급여 약제의 선별급여화’는 대한의사협회 등 의료계로부터 항암제와 일반약제 관련 의견을 받아 정리하는 단계로, 복지부는 조만간 구체적인 약제 관련 추진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심평원 약제관리실 박영미 부장은 “기준비급여 약제 모두를 급여로 전환할 생각은 없다”며 “검토 결과 급여화가 어려운 약제는 선별급여, 본인부담 등으로 나눠 유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심평원 “비급여약 급여 전환, 항암제 3년-일반약제 5년 걸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