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생리대, 탐폰, 생리컵 등 여성들에게 꼭 필요한 생리용품, 제품마다 사용법과 주의사항이 달라 반드시 알고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1일 여성들이 생리대, 탐폰, 생리컵 등 생리용품을 안전하고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생리용품 안전사용’ 동영상을 제작하여 식약처 홈페이지와 유튜브(youtube)를 통해 배포한다고 밝혔다.

현재 생리용품은 생리대 1,944품목(67개사), 탐폰 55(11개사), 생리컵 4품목(4개사)이 국내 판매가 가능하도록 허가되어 있으며, 생리컵 5품목(5개사)은 품목허가 신청이 접수되어 현재 심사가 진행 중이다.

일회용 생리대 2~3시간마다 교체해야

먼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생리대의 경우 안전사용을 위해 적어도 2~3시간 마다 제품을 교체해 생리혈이 흡수된 생리대에 세균 증식을 막는 것이 좋다.
일회용생리대는 펄프 등이 사용되는 생리대 특성으로 포장이 손상되면 벌레가 침입하거나 습기로 세균이 번식할 수 있으므로 제품의 낱개 포장이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해서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 하며, 사용하기 전 낱개 포장을 열어 한 개씩 사용해야 한다.

일회용생리대 사용 중에 발진이나 자극에 의한 염증 등 피부에 이상이 생기면 즉시 사용을 중단하고 전문의와 상담하여야 하며, 일회용생리대를 자주 교체하면 생리대 사용 중에 생길 수 있는 피부발진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생리대는 항상 위생적으로 관리해야 하고 사용 후에는 잘 싸서 휴지통에 버리는 등 주변 위생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탐폰, 오랫동안 교체 없이 사용할 경우 '독성쇼크증후군' 우려

탐폰은 개인별 생리량을 살펴 흡수력이 가장 낮은 제품을 사용해야 하며, 제품을 개봉하기 전에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하고 개봉한 제품은 즉시 사용해야 한다.

사용할 때는 삽입관 손잡이가 몸 안으로 들어가지 않도록 손잡이 부분을 꼭 잡아야 하고 사용 후에는 삽입관이 몸 속에 남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탐폰은 직접 몸 안에 삽입되는 제품으로 건조한 곳에 제품의 낱개포장이 손상되지 않도록 보관해야 하며, 사용하기 전 제품의 낱개포장을 개봉하여 한 개씩 사용해야 한다.

특히, 제품 포장이 파손되었거나 몸 속으로 들어가는 삽입관 형태가 변형 또는 갈라진 제품은 구입·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탐폰 사용 시 오랫동안 교체 없이 오래 사용하면 드물지만 사람에게 치명적인 ‘독성쇼크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제품 1개 마다 8시간을 넘겨 사용하지 않아야 하며 사용한 탐폰은 반드시 제거한다.

생리컵, 전자레인지나 알코올 이용해 세척·소독해선 안 돼

생리컵은 검지 손가락을 이용하여 질입구에서 자궁경부까지 길이를 확인한 후 개인별 신체 조건에 맞는 크기의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중요하며, 1~2년 마다 새 제품으로 교환하는 것이 권장된다.

사용 전 깨끗한 물로 세척하고 끓는 물에 약 5분 동안 생리컵을 소독한 후 사용해야 하며, 최대 12시간까지 사용이 가능하지만 일반적으로 4∼6시간 마다 교체하는 것이 좋다.

생리컵은 사용한 후 깨끗한 물로 씻어서 건조한 곳에 보관하여야 하며, 제품이 변형되거나 피부자극이 커질 수 있으므로 전자레인지나 알코올을 이용하여 세척·소독해서는 안 된다.

다른 사람이 사용한 제품은 사용하면 안 되며, 성장기 청소년, 출산 경험이 없는 여성, ‘자궁 내 피임기구(IUD)’ 사용 중인 여성 등은 전문의와 상담한 후 사용해야 한다.

또, 생리컵은 사용 중에 알러지반응, 이물질로 인한 불쾌감이나 통증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실리콘에 알러지가 있는 사람, 질 내 진균‧세균 감염이 의심되는 사람, 독성쇼크증후군을 경험한 사람은 생리컵을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드물지만 사람에게 ‘독성쇼크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해당 증후군이 의심되면 즉시 생리컵을 제거하고 전문의와 상의해야 하며, 해당 증후군을 경험한 여성의 경우 생리컵을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식약처는 “이번 동영상을 통해 여성이 안전하고 올바르게 생리용품을 사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일상생활에서 밀접하게 사용되는 여성용품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생리대·생리컵 등 생리용품, 올바른 사용법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