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현대건강신문=김형준 기자] 정부가 지역사회 현장 전문가의 생생한 목소리를 반영한 커뮤니티 케어 정책 수립에 나선다.

보건복지부.jpg


커뮤니티케어(Community Care)는 돌봄(Care)을 필요로 하는 주민들이 자택이나 그룹홈 등 지역사회(Community)에 거주하면서 개개인의 욕구에 맞는 복지급여와 서비스를 누리고, 지역사회와 함께 어울려 살아가며 자아실현과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려는 혁신적인 사회서비스 체계를 의미한다. 


지난 7일 보건복지부는 ‘현장전문가 중심 커뮤니티케어 정책포럼’(이하 정책포럼)을 서울 마포구 사회복지협의회에서 개최했다.


이번 정책포럼은 커뮤니티케어를 현장에서 구현할 전문가의 문제의식과 목소리를 커뮤니티케어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마련됐다. 


정책포럼에는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요양보호사와 방문간호사는 물론, 복지관 등 사회복지시설 및 보건의료단체 담당자와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국민건강보험공단,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 공공기관 담당자와 민간의 현장 전문가들 뿐 아니라 참여를 희망하는 일반 국민들이 폭넓게 참여했다.


사회보장위원회 커뮤니티케어 전문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사회복지협의회에서 주관한 이번 정책포럼에서 ‘한국형 커뮤니티케어의 추진방향’을 주제로 지역사회 커뮤니티케어 인프라 구축 및 서비스 제공방안에 대하여 논의했다.


정책포럼에서 발제를 맡은 보건복지부 커뮤니티 케어 추진단 황승현 단장은 “우리나라 보건복지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각 분야 전문가들의 의견을 충실히 반영하여 현장에서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는 커뮤니티케어 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러한 정책포럼을 지속 개최하여, 커뮤니티케어정책 수립과 실행과정에서 지속적으로 현장의 의견을 반영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복지부는 이번 정책포럼에서 나온 현장전문가들의 목소리를 반영하여 ‘커뮤니티케어 정책 종합계획’을 9월까지 수립하여 발표할 계획이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커뮤니티 케어 정책 수립, 현장 전문가에게 듣는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