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메인뉴스.gif
GSK 멘비오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GSK 멘비오가 수막구균 뇌수막염의 인식 증진 및 감염 위험이 높은 영유아군에 대한 감염 예방 필요성을 알리기 위해 ‘수막구균 뇌수막염, 1·2를 기억하세요’를 발표했다.


질병관리본부의 2017년 감염병 통계에 따르면 작년 한 해 수막구균 뇌수막염 환자 수는 총 17명으로 예년보다 3배가량 늘었다. 지난 10년간 한 해 평균 환자 수가 6.7명이었던 점을 고려하면 매우 높은 수치다. 더욱이, 올해는 상반기에만 벌써 12명의 환자가 신고되어, 지난해보다 더욱 많은 발병 건수가 보고될 것으로 예상된다.


수막구균 뇌수막염은 치사율이 높고 치명적인 후유증을 남기는 질환으로 발병할 경우 적절한 초기 치료를 하더라도 10명 중 1명은 사망하며, 생존자의 5명 중 1명은 신부전, 뇌 손상, 사지 절단, 청각손실과 같은 치명적인 후유증을 겪게 된다. 


또한, 질환의 진행 속도가 빨라 발병 후 24시간 이내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수막구균 뇌수막염은 발생 시 두통, 발열, 구토, 의식 저하가 나타날 수 있으며, 감기와 유사한 초기 증상을 보인다.


국내 수막구균 뇌수막염 환자의 10명 중 7명은 영유아 및 청소년이다. 특히, 면역체계가 미성숙한 1세 미만 영유아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데, 그 중에서도 6개월 미만의 영유아에서의 발병률이 높다. 


수막구균 뇌수막염은 백신 접종으로, 예방할 수 있으며 생후 2개월 이상부터 접종이 가능하다.3 생후 2개월부터 접종 가능한 유일한 수막구균 뇌수막염 백신은 GSK의 멘비오이며, 영유아 필수 백신인 Hib(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PCV(폐렴구군), DTaP(디프테리아, 백일해, 파상풍), HBV(B형 간염), IPV(폴리오), Var(수두) 등과 동시 접종이 가능하다.


 

GSK 백신 마케팅 팀장 정현주는 “수막구균 뇌수막염은 감기와 비슷한 증상으로 초기에 파악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일단 발병하면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예후가 좋지 않다”며 “GSK는 수막구균 뇌수막염 감염 우려가 높은 대상군이 치명적인 수막구균 뇌수막염으로부터 보다 안전해질 수 있도록 앞으로도 여러 활동을 통해 백신 접종의 필요성을 알릴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GSK 멘비오, ‘수막구균 뇌수막염, 1·2를 기억하세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