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6(화)
 
가로_사진.gif
대한산부인과의사회 이충훈 회장은 지난 7일 추계학술대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낙태죄에 대한 입장을 밝히며 “기본적으로 낙태죄는 산부인과 의사가 입장을 밝힐 사안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직선제 산부인과의사회 “인공임신중절수술 전면 거부”


[현대건강신문=박현진 기자] 여성단체들의 낙태(인공임신중절)죄 폐지 요구가 거센 가운데 산부인과 의사들 사이에서도 낙태죄가 큰 이슈로 떠올랐다.


하지만 산부인과 의사 사회 안에서도 인공임신중절을 놓고 의견이 갈리고 있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 이충훈 회장은 지난 7일 추계학술대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낙태죄에 대한 입장을 밝히며 “기본적으로 낙태죄는 산부인과 의사가 입장을 밝힐 사안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이 회장은 “의사들은 환자인 임산부를 치료하는 입장에서 산모의 건강권을 최우선으로 놓고 봐야 한다”며 “산모가 치료받을 기회를 박탈해서는 안 된다”며 “사회적으로 해결해야할 문제”라고 말했다.


이는 산부인과 의사들의 또 다른 모임인 직선제 산부인과의사회의 결정과 상반되는 것이다.


직선제 산부인과의사회 김동석 회장은 지난 8월 “보건복지부가 내놓은 의료관계행정처분 규칙 일부 개정안을 보면 산부인과 의사를 비도덕적이라고 낙인찍고 처벌의 의지를 명문화했다”며 “정부가 비도덕적 진료행위로 규정한 인공임신중절수술의 전면 거부를 선언한다”고 밝혔다.


산부인과의사회 이충훈 회장은 “산부인과 단체가 회원들에게 인공임신중절을 하지 말라고 단체행동을 해서는 안된다”며 “개인 양심에 맡길 문제로 강요해서 안 될 문제로, 사회적 여론을 감안해 헌법재판소에 계류 중인 낙태 판결이 빨리 나야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4년째 둘로 나뉜 산부인과의사회는 단체 통합 문제를 두고도 큰 견해차를 보이고 있다.


기존 산부인과의사회는 지난 9월 새로 임기가 시작된 이충훈 회장의 임기가 끝나는 2년 뒤, 직선으로 회장을 선출하자는 입장인 반면, 직선제 산부인과의사회는 즉각 양쪽 집행부를 해산하고 직선제로 새 회장을 선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최근 대한산부인과의사회 김승철 이사장(이대목동병원 산부인과 교수)는 “회장 선거 시기를 놓고 대한의사협회(의협)에 산부인과 회원들을 대상으로 여론 조사를 부탁했다”며 “설문(항목)이 어떻게 됐는지 모르지만 여론 조사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김 이사장은 “여론 조사 결과가 나오면 (통합) 로드맵이 정해질 것으로 본다”며 “이를 두고 이충훈 회장도 거부 의사를 표현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반면 산부인과의사회 이충훈 회장은 “느닷없이 의협 최대집 회장이 3명(산부인과학회 이사장, 양쪽 산부인과의사회 회장)이 만나기로 한 자리에 나타났다”며 “이미 설문조사가 돼 있는데 다른 설문조사를 해서 무슨 이득이 있겠냐”고 여론 조사에 대한 반대의사를 밝혔다.


이 회장은 “최대집 의협 회장은 (여론조사가) 강제성, 구속력이 없다고 2차례나 말했다”며 “의협이 상위 기관이지만 20년 역사의 산부인과의사회 회무를 간섭하는 것은 말이 안 되고 정관에 있는 대로 하면 된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낙태 문제 놓고 산부인과 의사들도, 해법 갈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