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6(화)
 
가로_사진.gif
▲ 대진 침대 방사능 피해자들과 시민사회단체들은 5일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라돈침대 사태 이후 생활용품을 통한 방사능 노출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정작 정부는 측정방법에 대한 논란으로 4개월을 허비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7일 국회 환경노동위 소속 이정미 의원(정의당)은 환경보건시민센터와 함께 국회의사당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라돈의료기기, 라돈생리대 뿐만 아니라 모나자이트가 들어간 생활용품을 전수 조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작년 생리대 사건 때, 식품의약안전처(식약처)는 시민단체가 의뢰한 생리대 안전성 조사를 3개월 동안 실시하지 않아 사회적 혼란만 가중시켰다또 올해는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가 식약처와 4개월간 의료기기 평가방법을 두고 논란을 벌이면서 방사선 위험이 있는 의료기기와 생활용품을 조사하지 않다가, 라돈생리대 사퇴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지난 68일 환경보건시민센터는, 방사선 최대기준치 7배정도를 초과한 A사 제품 5종과 방사선과 라돈수치가 최대 기준치 15배를 넘는 B사 제품 5종에 대한 검사를 원안위에 의뢰한 바 있다.

 

환경보건시민센터는 그러나 원안위가 4개월이 지난 뒤 표면방사선량이 안전하다는 수치를 환경보건시민센터에 제공하지 않고 의원실에 만 제출했을 뿐이라며 라돈과 토론을 측정하지 않은채 방사선량 측정 방식을 놓고 식약처와 논의만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환경보건시민센터 "전문가 회의서도 라돈 측정 아닌, 검사 방법 토론뿐"

 

실제로, 원안위는 검사를 의뢰한지 3개월이 지난 95일 전문가회의를 열어, 식약처의 검사방법을 검토했을 뿐이다. 또 식약처는 오는 18의료기기 위원회를 개최해 방사선 측정기준을 다시 검토한다고 밝혔다.

 

환경보건시민센터가 B사 제품를 추가로 조사하는 과정에서 도마와 여성용 팬티라이너가 판매되는 것을 확인하고 방사선을 자체 측정했다.

 

도마의 경우 1.798 마이크로 시버트(uSv/hr)로 기준치를 16배 초과 하였고, 여성용 팬티라이너는 1.98 uSv/hr17배 초과했다.

 

환경보건시민센터는 특히, B사가 2007년부터 2016년까지 직접생산하고 판매한 제품 수는 130만 여개가 달한다이 제품 중에 얼마나 많은 제품에서 방사선이 나오는지, 방사선이 나오는 제품 중에 기준치를 초과하는 제품이 얼마나 있는지 모른다. 지금도 인터넷과 대리점 등을 통해서 판매되고 있다고 밝히고, 토르마린이 함유된 B사 제품에 대한 전수조사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또한, 논란이 되고 있는 라돈생리대는 국민을 불안하게 만들고 있다며, 환경보건시민센터가 요구한 라돈의료기기와 라돈 생활제품에 대한 측정방법을 식약처의 의료기기 위원회에서 결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환경보건시민센터는 “‘라돈생리대는 라돈의료기기처럼 늑장대응하지 않기 바란다라돈이 많이 방출되는 모나자이트의 유통경로와 함유된 제품을 전수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의 안전보다 행정편의를 우선시 하는 식약처와 원안위에 대한 감사원 감사를 실시해 그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생리대·도마·팬티라이너까지 ‘라돈’ 10배 이상 초과 검출 논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