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현대건강신문=채수정 기자] 9월부터 많이 생산되는 무화과는 신맛이 전혀 없고 달콤한 맛에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과일이다. 특히 말린 무화과나 쨈 등으로 활용할 수 있어 다양한 요리에 사용된다.

 

특히, 무화과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개선에 좋다. 칼슘과 칼륨 함량이 높아 고혈압 등 다양한 만성질환자에게도 도움이 되는 건강식품이다.

 

또한 무화과에는 뇌 신경전달물질 중 하나인 GABA 함량이 높아 청소년의 집중력을 높이고 성장에 좋다. 피신이라는 단백질 분해효소가 풍부해 육류 섭취 후 먹게 되면 소화에 도움을 준다.

 

무화과는 향기가 진하고 적갈색이 고르게 퍼진 것이 좋다. 표면에 상처가 없고 물방울 모양으로 잘 부풀어 오른 것을 구입한다. 눌렀을 때 살짝 말랑하고 꼭지가 싱싱한 지 살핀다. 씻을 때는 물기가 무화가 속에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한다.

 

무화과는 구입 후 바로 먹는 것이 좋다. 보통 최대 5일까지 보관할 수 있다. 1℃∼5에 밀봉해 보관한다. 껍질을 벗겨 냉동 보관해도 된다.

 

무화과는 무화과소스 찹쌀구이떡’, ‘무화과비빔장 칼국수’, ‘무화과빙수’, ‘무화과과편등 다양한 조리에 활용이 가능하다.

 

 

 

무화과빙수(2인분)

 

메인뉴스.gif
무화과 빙수

 

 

주재료 : 우유(1), 사이다(2), 레몬즙(3큰술), (1큰술), 생무화과(3), 파인애플(1),

부재료 : 빙수용 팥조림(1/2), 요거트맛 또는 바닐라맛 아이스크림(1), 아몬드 슬라이스(3큰술), 빙수용 찰떡(3큰술)

 

1. 우유와 사이다, 레몬즙(2큰술)을 섞은 뒤 얼음 틀에 부어 냉동실에서 얼린다.

2. 무화과는 깨끗이 씻은 뒤 껍질을 벗기고 4등분한다.

3. 파인애플은 사방 2cm 크기로 깍둑 썬다.

4. 팬에 무화과, 파인애플, 레몬즙(1큰술), (1큰술)을 넣고 중약불로 10분 정도 조린 뒤 식힌다.

5. 1에서 얼린 얼음을 곱게 갈아 빙수 그릇에 담은 뒤 팥조림과 아이스크림, 무화과파인애플조림을 올리고, 아몬드 슬라이스와 찰떡도 올려 마무리한다.

 

 

무화과소스 찹쌀구이떡(4인분)

 

메인뉴스.gif
무화과소스 찹쌀구이떡

 

 

찹쌀반죽 재료 : (습식)찹쌀가루(300g), 설탕(2큰술), 베이킹파우더(1작은술), 생크림(100mL), 달걀(1), 건무화과(1/2), 콩배기(강낭콩 또는 완두 50mL), 팥배기(50mL)

건무화과 불리는 데에 사용되는 설탕물 : 뜨거운 물(2), 설탕(2큰술)

무화과소스 재료 : ()무화과(3), 설탕(3큰술), 레몬즙(1큰술)

 

1. ()무화과는 한입 크기로 잘라 냄비에 설탕(3큰술)과 같이 넣어 으깬다.

2. 냄비를 중간 불에 올려 15분간 끓인 뒤, 레몬즙(1큰술)을 넣고 저어가며 10분 정도 더 끓여 식힌다.

3. 건 무화과는 따뜻한 설탕물에 담가 3시간 정도 불린 뒤 2등분한다.

4. 볼에 찹쌀가루와 설탕(2큰술), 베이킹파우더를 담아 체로 내린 다음 생크림, 달걀을 넣어 섞다가 마른 가루가 보이지 않으면 건 무화과와 콩배기, 팥배기를 넣고 고루 섞는다.

5. 머핀 틀에 반죽을 70% 정도 채운 뒤 160로 예열한 오븐에 30분 정도 굽는다.

6. 구운 무화과찹쌀구이떡에 소스를 곁들여 마무리한다.

 

 

무화과비빔장 칼국수(2인분)

 

메인뉴스.gif
무화과비빔장 칼국수

 

 

주재료 : 건칼국수(200g)

부재료 : 각얼음(1), 깻잎(8), 오이(1/3), ()무화과(1), 김가루(1/2)

비빔장 양념 : ()무화과(2), 고춧가루(1큰술), 고추장(4큰술), 까나리액젓(1작은술), 식초(2큰술), 다진 마늘(1큰술), 참기름(2큰술), 참깨(1큰술)

 

1. 생무화과(2)는 껍질을 벗긴 다음지 비빔장 양념 재료와 같이 믹서에 넣고 곱게 간다.

2. 깻잎과 오이는 채 썰고, 고명용 생무화과(1)는 먹기 좋게 2~4등분한다.

3. 칼국수는 흐르는 물에 가볍게 헹궈 덧가루를 제거한 뒤 끓는 물에 넣고 4분 정도 삶아 찬물에 헹군 다음 물기를 뺀다.

4. 볼에 무화과비빔장과 삶은 칼국수를 넣고 버무린다.

5. 그릇에 칼국수를 담고 각얼음, 깻잎, 오이, 고명용 무화과, 김가루를 올려 마무리한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무화과 효능...소화불량·변비 개선, 집중력 높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