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한국당 “미래 산업 경쟁력 악영향, 신중 해결 기대”


정의당 “문제의 초점은 ‘왜 그렇게 했나’로 옮겨가야”


[현대건강신문=박현진 기자]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회계처리가 분식회계에 해당된다며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거래위원회(증선위)가 결론을 내리고 관련 내용을 검찰에 고발키로 했다. 


2016년 상장을 앞두고 기업 가치를 부풀리기 위해 회계기준을 변경했다는 것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시가 총액 22조로 코스피 시장 6위에 해당하는 초대형 기업이다. 또한 다른 대형주와 달리 외국인 지분이 10% 미만인 특이한 주주특성을 갖고 있어 국민들의 충격은 커, 거래 정지나 상장 폐지 심사시 충격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


증선위 발표 이후 정치권도 다양한 의견을 내놓고 있다. 


먼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삼성바이오 사태를 계기로 투명하고 공정한 경제 질서 확립의 계기가 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15일 국회 정론관에서 현안브리핑을 하며 “분식회계는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범죄이다. 검찰은 철저한 수사와 엄정한 책임자 처벌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삼성바이오로직스 사태의 신중하고 공정한 해결을 기대한다”는 논평을 냈다.


자유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그렇지 않아도 각종 규제로 우리 바이오산업의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사태가 대한민국 미래 산업 경쟁력에 악영향을 주지는 않을까 걱정된다”며 “불법이 있었다면 조속히 시정하고 처벌을 받아야 하지만 선량한 국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우리나라 경제에 미치는 악영향을 줄일 수 있도록 관계기관의 신속하면서도 공정한 판단을 부탁한다”고 밝혔다.


더욱이 이번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는 이재용 삼성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와 관련되어 있다.


법원은 박근혜 정권과 결탁한 이재용 부회장의 뇌물수수 혐의에 대하여 당시 경영권 승계 작업이 진행되지 않았다고 보고 무죄로 판단한 바 있다.


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제일모직이 삼성물산과 합병 당시 제일모직 자회사인 삼성바이오 가치를 실제보다 부풀리면서 합병비율이 조정되고, 결과적으로 이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를 도왔다는 사실이 드러난 만큼 법원의 무죄 판단은 그 근거를 잃었다”며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고의 분식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의 정당성, 합법성에 직결되는 문제인 만큼, 금융당국은 감리 등 후속 조치를 신속히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은 “이제 문제의 초점은 ‘왜 그렇게 했나’로 옮겨가야 한다”며 “이재용 부회장의 승계과정의 핵심 과정은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합병이었다. 여기서 제일모직의 가치를 부풀리기 위해 삼성바이오의 덩치도 키웠다는 것이 매우 상식적인 추론일 것이다. 검찰은 이번 분식회계 사태의 초점을 반드시 이재용 삼성 부회장 승계과정에 맞추고 수사를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사태 보는 여야 시각차 ‘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