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보건복지부.jpg

[현대건강신문=김형준 기자] 올해 12월부터 전국의 모든 읍면동주민센터에서 노인, 장애인 등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을 찾아가 상담하고 급여제공과 서비스를 연계하는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를 실시한다.


보건복지부 전국 3,509개 읍면동주민센터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를 실시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는 기존 읍면동주민센터 내 복지행정팀 외에 찾아가는 보건복지팀을 추가로 설치하여, 복지대상자를 발굴하거나 방문상담을 통한 가구별 특성에 따른 복지 수요를 파악하여 공적서비스나 민간복지자원 연계 등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복지부는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맞춤형 복지차량지원 등의 다양한 정책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맞춤형 복지차량은 2016년부터 올해까지 총 2,661대 지원(‘19년 30대 지원 예정)하였으며, 현장 방문 시 발생할 수 있는 응급·위기 상황에 즉각 대응 할 수 있도록 가상 동행 정보통신(IT) 기기인 “안전지킴이(스마트워치)”도 올해까지 총 7,983대 보급했다.


또한, 찾아가는 보건복지팀에서 수행하는 복지대상자 발굴 및 사례관리를 위한 사업비를 지원하고, 담당 공무원과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협력기관·단체 등에 대해서도 역량 강화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복지부 양동교 지역복지과장은 “전국 모든 읍면동주민센터에서 ”찾아가는 보건복지 서비스“를 시행함으로써 지역 내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먼저 찾아내고, 필요한 보건복지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민관복지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전국 주민센터서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제공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