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6(화)
 
Untitled-1.gif
9일 국회 교육위원회 서영교 의원, 이찬열 위원장,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주최, 한국건강학회 주관으로 국회의원회관에서 ‘대한민국 학교건강관리체계 국회토론회’를 개최했다.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청소년기 건강과 생활습관은 성인으로 연결되므로 이 시기의 건강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최근 비만학생의 비율증가, 부적절한 식이섭취, 운동실천 감소, 정서적 불안정, 안전 취약 등 심각한 건강 위험에 대한 노출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초·중·고 학생의 학교건강관리체계를 점검하고, 건강관리와 생활안전 확립을 위해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9일 국회 교육위원회 서영교 의원, 이찬열 위원장,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주최, 한국건강학회  주관으로 국회의원회관에서 ‘대한민국 학교건강관리체계 국회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에서 ‘학생건강과 학교보건관리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 발표한 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과 문진수 교수는 학생 시기별 습관 개입이 가능한 구조로 학생 검진을 개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 교수는 “학생 건강검진 제도는 통계를 생산하고 질병을 관리하는 근간이 제도”라며 “하지만, 현행 학교 건강검진은 가장 오래된 검진 중 하나로 개입이 어려운 구조로 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비만 급증 등의 문제가 국가의 개입으로 더 이상 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학생 시기별 습관 개입이 불가능한 구조로 혁신적인 제도의 개선이 시급하다는 것이 그의 지적이다.


문 교수는 “일차의료 기관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영유 건강검진 모델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며 “일차의료기관에서 건강검진을 하고, 그 결과를 교육부에서 복지부 또는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 이관 또는 위탁해 생활습관 개선이 가능한 체계고 구축해야 한다”고 전했다.

 

 

가로_사진.gif
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과 문진수 교수는 학생 시기별 습관 개입이 가능한 구조로 학생 검진을 개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현재 시범사업으로 실시되고 있는 건강 증진 학교를 확대 발전시키고, 수준 높은 학교 보건체계의 구축을 통해 학교 체육과 급식을 선진화해야 한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학교중심 학교건강관리체계의 개선 방향’에 대해 발표한 서울대학교병원 공공보헌의료사업단 김계형 교수는 아이 혼자서는 나쁜 습관을 고치는 것이 어려운 만큼 건강한 생활환경을 만들어 줘야한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학교 내의 건강문제가 대두됨에 따라 학교와 사회가 미래의 주역인 학생들의 전반적인 건강관리에 투자하고 증진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야 한다”며 “학생들에 대한 건강관리를 체계적·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인증기준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이를 위해 학생 건강상태 평가를 통해 도출된 건강수준을 바탕으로 학교건강지수를 도입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김 교수는 “학교건강지수를 활용한 전국 중고등학교 대상 학교 및 학생 건강관리 현황 조사를 실시하고, 학생 코호트 연구를 통해 청소년 건강 중요성을 규명할 필요가 있다”며 “이를 통해 효과적인 컨설팅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과학적 검증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시범학교사업을 통해 학교건강지수를 활용한 청소년 건강의 다학제적 관리 시범사업이 필요하고 학생의 건강성과 뿐 아니라 교육적 성과, 사회적 성과를 측정해야 한다”며 “그 결과를 통해 건강친화인증사업을 통해 건강친화학교 모델을 확산시킬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가로_사진.gif
서울대학교병원 공공보헌의료사업단 김계형 교수는 아이 혼자서는 나쁜 습관을 고치는 것이 어려운 만큼 건강한 생활환경을 만들어 줘야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이명수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학생건강 관리를 위해 교육부와 보건복지부 등 부처들이 협력해야 하다고 지적했다.


이 위원장은 “부처마다 협조가 잘 안 되는 것이 문제다. 학생건강관리도 그런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며 “복지부와 교육부가 서로 자기 분야만 바라보다 보니 협조가 잘 안된 것 같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이번 토론회에도 교육부 관계자만 참석하고 복지부 관계자는 참석하지 않았다.


이 위원장은 “최근 어린이가 성인병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이 늘어나는 등 건강 양상이 변화하고 있다”며 “단순히 교육 문제가 아니라 학생들의 건강문제인 만큼 부처간에 협력해 대책마련에 나서야 한다. 이번 토론회로 끝내지 말고, 제도개선이나 실천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변화하는 학생 건강관리 위해 학교건강관리체계 바꿔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