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가로_사진.gif
국회 앞에서 열린 성폭력 규탄 기자회견.

 


정치권 “성폭력 침묵의 카르텔 방관해서 안돼”


[현대건강신문=박현진 기자] 쇼트트랙 국가대표 심석희 선수에 이어 유도선수 신유용씨가 코치로부터 성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하면서 ‘스포츠계 성폭력’을 근절할 수 있는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정치권에서도 성명을 내고 체육계에서 벌어지고 있는 ‘폭행 성폭행 사태’에 대한 제대로 된 조사와 근본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 9일 쇼트트랙 국가대표인 심석희 선수가 전 대표팀 코치로부터 상습적인 폭행과 성폭력까지 당해왔다는 폭로 이후 추가 피해자들의 증언과 폭로가 이어져 국민들을 충격과 분노에 빠뜨리고 있다.


심지어 성폭행 사실이 확인되어 징계조치가 된 코치마저도 다시 복귀해서 활동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그 동안 사실을 은폐 축소하고 눈감아왔던 체육계에 대한 국민적 공분이 거세지고 있다.


유도 유망주였던 피해자는 체육계의 폐쇄적 구조 안에서 어린 시절부터 폭력에 노출되었고, 결국에는 성폭행 피해까지 입었다. 가해자는 ‘피해 사실을 말하면 유도계에서 끝’이라며 협박까지 일삼은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대변인은 14일 국회 정론관에서 현안 브리핑을 하며 “어린 시절부터 단절된 공간에 선수와 코치라는 거역할 수 없는 상하관계에 길들여진 선수들을 상대로 자행되어 왔을 끔직한 행위들에 대해 문체부를 비롯한 관계당국은 철저한 진상조사를 통해 일벌백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홍 대변인은 “성폭력 가해자의 영구제명 등 제제 규정을 정비하고, 성폭력 예방책과 피해자 보호제도를 더욱 강화하는 등 모든 제도와 대책을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밝힌 만큼, 조속히 전수조사에 착수해서 체육계에 만연한 비리를 완전히 도려내야 할 것”이라며 “사법당국도 신속하고 철저한 조사를 통해 체육계에 만연한 성폭력 사태의 진실을 밝히고 합당한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국에서 300명이 넘는 선수를 상대로 성범죄를 저지른 래리 나사르 전 코치를 향해 피해자인 카일 스티븐스가 법정에서 “여자아이들은 영원히 어리지 않다. 그들은 강력한 여성으로 자라서 당신의 세계를 박살내려 돌아온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은 “이는 가해자만이 아니라, 우리 사회가 새겨들어야 할 말이다. 용기 낸 피해자는 온전히 제 삶의 위치를 지키고, 가해자는 강력한 법적 처벌을 받는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사태까지 발전하게 된 주 원인으로 ‘스포츠계 카르텔’을 막지 못한 체육계의 책임을 지적했다.


어린 선수들은 폭력이 난무한 환경, 폐쇄적인 구조 속에서 성폭력 피해자로 방치되었다. 2008년도 국가인권위원회 조사결과 학생선수 63.8%가 성폭력에 노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지난 10년간 스포츠계 성폭력 실태를 살피고 근절하는 정책은 제대로 추진되지 않았다.


더불어민주당 여성폭력근절특위는 13일 성명을 내고 “스포츠계 성폭력 문제가 10년이 넘도록 똑같이 되풀이 되고 있다”며 “경기 출전을 쥐락펴락하는 지도자를 상대로 선수생활을 담보로 피해자의 입을 막아버리는 폐쇄적 상황, 가해자인 감독의 경우 지도자로 여전히 활동을 지속하고 있는 구조 속에 문제가 해결될 리가 만무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더 이상 스포츠계 성폭력 침묵의 카르텔을 방관해선 안 된다”며 스포츠계 성폭력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요구안을 내놨다.


△스포츠계 성폭력 사건 은폐구조를 철저히 밝히고 관련자는 마땅한 책임을 지어야 한다. 

△선수, 지도자, 체육회 연맹, 선수촌 등 관련자를 대상으로 성인지 교육을 즉각 진행해야 한다.

△스포츠계 내 여성 지도자를 육성하여 침묵의 구조를 깨뜨려야 한다.

△체육계 특수성을 반영한 별도의 전문가 대책위를 구성해 실태파악을 진행해야 한다.

△문체부 내부가 아닌 별도의 상담 창구 구성을 통한 피해자 지원을 지속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현실적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도 “지금까지 내부의 성범죄를 막을 시스템이 있었음에도, 성폭력과 이에 대한 은폐를 막지 못한 체육계와 관계부처도 큰 책임이 있다”며 “더 이상 피해자의 용기에만 기댈 것이 아니라, 제대로 된 대책을 실행하고 수많은 조재범을 막기 위한 인적 청산을 이뤄야 한다”고 주장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심석희 이어 신유용 성폭행 주장...정치권 “은폐 카르텔 끊어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