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가로_사진.gif
동물권 단체 케어의 위선적인 행위가 동물들에게 더 큰 고통을 안겨준 것으로 드러났다. 동물권단체 케어가 학대로부터 구조한 동물들을 은밀하게 안락사 처리한 후 입양 보냈다고 조작한 것이 밝혀졌다.

 

 

정치권 “동물복지제도에도 문제의식 가져야”


[현대건강신문=박현진 기자] 동물권 단체 케어의 위선적인 행위가 동물들에게 더 큰 고통을 안겨준 것으로 드러났다.


동물사랑 실천협회 케어가 학대로부터 구조한 동물들을 은밀하게 안락사 처리한 후 입양 보냈다고 조작한 것이 밝혀졌다.


케어는 유명 연예인들과 함께 개농장에서 도살 직전의 개를 구조하고 문재인 대통령에게도 유기견을 입양시키며 그 홍보효과로 연간 후원금 20억원까지 받는 대표적인 동물보호단체다.


케어 박소연 대표는 그동안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안락사를 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해왔으나 과거에도 동물학대 혐의로 처벌을 받은 전력이 있고, 이후로도 보호해 온 동물들을 안락사시켜 온 것이 확인된 것이다.


카메라 앞에서는 학대받고 있는 동물을 열심히 구조하면서, 뒤로는 '후원용 동물구조 이벤트'를 목적으로 개체수 조절을 위해 수 백마리 개의 생명을 빼앗았다는 사실이 드러나 파문이 커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조승현 부대변인은 14일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하며 “생명존중을 외치며 공장식 반려동물 생산업계와 보신탕업계를 비판했던 케어의 위선이 드러나면서 동물복지를 위해 헌신하고 있는 선량한 활동가들의 명예가 더럽혀지고 동물보호단체 존립의 근간이 흔들리게 되었다”며 “동물보호단체에 대한 불신으로 인해 자원봉사자들이 줄고 후원이 끊긴다면, 결국 보호소의 동물들은 추위와 배고픔으로 더욱 고통받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다른 동물보호단체 및 개인과 계약을 맺고 보호 중인 건강한 개들을 직접 안락사를 단행해 대학 동물 실험용으로 보냈고, 동물보호소 이전을 위해 충북 충주시 토지를 개인 명의로 매입했다는 의혹도 나왔다.


자유한국당 윤영석 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정부가 지난해 강화한 동물보호법을 내놨지만 정작 동물권 감수성이 떨어져 처벌 수위 강화가 유명무실”며 “판례를 보면 동물보호법 위반자는 대부분 벌금형에 처해지는 등 온정적 처벌 속에 동물학대는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의당 동물복지위원회는 지난 12일 성명을 내고 “지금의 동물복지제도는 유기 동물에 대한 문제를 국가가 소극적으로 대처하고 있기에, 유기 동물들의 생존을 소수의 동물보호기관이 모두 책임질 수밖에 없는 현실 속에서 발생한 문제”라며 “이번 사건으로 한 동물권 단체의 민낯을 알았다는 것에 대한 분노를 넘어 지금의 소극적인 동물복지제도에도 문제의식을 가져 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동물사랑 실천협회 박소연 대표 ‘안락사’ 파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