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가로_사진3.gif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오른쪽)은 개소식에서 “혁신 성장을 통해 많은 일자리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제약․바이오 산업분야는 우리나라에서도 국가 기간산업으로 도약하려는 중요한 시기에 진입”했다고 강조했다. 박능후 장관과 이영찬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원장(왼쪽)이 센터 개소를 축하는 건배를 하고 있다.

 

가로_사진4.gif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왼쪽 세번째)은 20일 서울 방배동 제약바이오협회에서 열린 국내 인공지능 신약 개발의 구심점 역할을 할 ‘인공지능 신약개발지원센터’ 개소식에 참석했다. 왼쪽부터 이동호 센터장, 제약바이오협회 원희목 회장, 박능후 장관, 보건산업진흥원 이영찬 원장.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인공지능을 활용한 신약개발을 위해 공익적 구심적 역할을 할 ‘인공지능 신약개발지원센터’가 개소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 내에 설치된 ‘인공지능 신약개발지원센터’는 제약기업 등이 신약을 신속하고 안전하게 개발하기 위해 인공지능을 적극 활용하도록 관련지식을 공유하고, 제약기업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일반·전문 교육을 지원한다.


제약기업을 대표하는 한국제약바이오협회와 보건산업을 대표하는 공공기관인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공동으로 설립한 인공지능 신약개발지원센터는 성공사례와 정보를 공유하는 등 공익적 구심적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제약바이오협회와 보건산업진흥원은 지난 2017년 12월에 ‘인공지능 신약개발 지원센터 추진단’을 발족하고, 2018년 2월에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는 등 센터 설립을 위해 1년 이상 체계적으로 준비해왔다.


또한 24개 신약 연구개발 제약기업으로 구성된 전담조직(TF)을 운영하면서 인공지능 신약개발 관련 지식과 경험도 축적해왔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20일 서울 방배동 제약바이오협회에서 열린 국내 인공지능 신약 개발의 구심점 역할을 할 ‘인공지능 신약개발지원센터’ 개소식에 참석했다.


현판식 이후에 박능후 장관은 제약기업 연구소장과 인공지능 개발기업 대표 등 60여 명과 함께 인공지능 신약개발 활용 사례와 센터 사업계획 등을 보고 받았다.


기초․임상연구 등에 1~2조 원이 소요되는 등 막대한 시간과 비용이 투자되어야 하나, 인공지능을 활용할 경우 이를 단축할 수 있다.


미국과 일본 등에서는 신약개발에 인공지능 활용체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2018년 이후 13개 신약 후보물질을 개발한 바 있다. 신약 개발에 인공지능을 적극 활용할 경우 개발 기간과 비용을 대폭 줄여 신약개발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능후 장관은 개소식에서 “혁신 성장을 통해 많은 일자리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제약․바이오 산업분야는 우리나라에서도 국가 기간산업으로 도약하려는 중요한 시기에 진입”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제약기업과 인공지능 기술을 보유한 정보기술(IT)기업이 협력하여 신약을 개발하면 보다 빠르고 성공적으로 신약을 개발하는 등 효율성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전문인력 양성 및 연구개발 확대 등 인공지능 신약개발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정부가 최선의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박능후 장관 “AI 신약개발 생태계 구축 위해 체계적 지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