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가로_사진.gif
(사)한국혈액압협회는 오는 3월 30일 ‘세계 골수종의 날(International Myeloma Day)’를 맞아 대한혈액학회 산하 다발골수종연구회와 함께 골수종 질환 인지도 제고를 위한 캠페인을 진행한다.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오는 30일은 2016년 국제골수종재단(International Myeloma Foundation, IMF)이 정한 ‘세계 골수종의 날이다.


골수종은 골수에 있는 형질세포가 비정상적으로 분화하고 증식해 나타나는 혈액암이다.  골수종세포는 종양을 만들고 뼈를 녹여 부러지기 쉬운 상태로 만들며, 골수를 침범해 백혈구, 적혈구, 혈소판 수치를 감소시켜 빈혈, 감염, 출혈의 위험도를 증가시키는 특징이 있다. 


특히 골수종세포가 다발성으로 생성이 되어 흔히 ‘다발골수종’으로 불린다. 국내에서도 지난 2009년 이후 매년 1,000여명 이상의 신규 다발골수종 환자들이 진단되는 등 환자 수가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다. 국내에서도 다발골수종은 악성림프종에 이어 두 번째로 흔히 발생하는 혈액암이기 때문에 더 이상 희귀하지 않은 질환이 되었다. 하지만, 골수종에 대해서는 여전히 잘 알려져 있지 않고, 진단도 늦어지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사)한국혈액압협회는 오는 3월 30일 ‘세계 골수종의 날(International Myeloma Day)’를 맞아 대한혈액학회 산하 다발골수종연구회와 함께 골수종 질환 인지도 제고를 위한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세계 골수종의 날’은 2016년 국제골수종재단이 골수종 환자 권리장전을 제정하고 배포하면서 선포하게 되었다. 이후 매년 IMF 산하 GMAN(Global Myeloma Action Network) 모임에서 전 세계 골수종 환우단체들이 모여 의미를 되새기며 전 세계적으로 골수종 환자, 환자의 보호자 및 가족과 의료진을 대상으로 골수종 질환 인지도 제고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가로_사진.gif
(사)한국혈액암협회는 올해 처음으로 다발골수종연구회와 함께 골수종 질환의 인지도 제고를 위해 연구회 소속 의료진들이 질환을 상징하는 티셔츠, 모자와 뱃지를 약 한 달간 직접 착용하고 환자를 진료할 예정이다.

 

 

(사)한국혈액암협회는 올해 처음으로 다발골수종연구회와 함께 골수종 질환의 인지도 제고를 위해 연구회 소속 의료진들이 질환을 상징하는 티셔츠, 모자와 뱃지를 약 한 달간 직접 착용하고 환자를 진료할 예정이다. 


연구회 의료진들은 캠페인 티셔츠 등을 직접 착용하고 진료를 봄으로써 환자와 환자 보호자들에게 질환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올바른 질환 상식과 치료 정보에 대해 알리는 등 캠페인에 적극 참여할 예정이다.


(사)한국혈액암협회 장태평 회장은, “다발골수종연구회와 함께 ‘세계 골수종의 날’ 기념 캠페인을 통해 환자와 환자 가족들에게 질환에 대한 인지도와 올바른 치료 상식을 알릴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아직까지 명확한 원인이 발견되지 않은 질환이기에 이번 캠페인을 통해 환자가 조기에 질환을 발견하고 최적의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알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한혈액학회 다발골수종연구회 민창기 위원장(서울성모병원 혈액내과 교수)은, “다발골수종은 혈액암의 특성상 재발 및 불응이 반복이 되는 질환이고 현재까지도 완치가 어려운 질환이다”며 “그러나 의학기술의 발전으로 최근에는 벨케이드, 레블리미드를 비롯해 탈리도마이드, 포말리스트, 다잘렉스 등 좋은 신약의 등장으로 항암 효과가 높고 부작용이 적은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되면서 환자의 생존율 증가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사)한국혈액암협회는 1995년 12월 창립되어 ‘혈액질환 및 암 환우의 치유’라는 특수 목적을 가지고 후원사업을 펼치고 있는 비영리 법인이다. 협회는 백혈병 등 혈액암 뿐만 아니라 전체 암 환우들에 대한 치료비, 지원, 상담, 교육 세미나, 홍보 출판, 투병 및 자활지원 사업 등 생명사랑과 나눔 실천 정신을 확산시키기 위한 다양한 후원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더 이상 희귀하지 않은 혈액암 ‘골수종’을 아십니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