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분말 수입 증가로 국내 농가 극심한 피해


이용호·윤소하 의원 “가격 폭락할 때까지 정부 대책 없어”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위기의 아로니아 농가, 해법은 무엇인가’


지난 8일 아로니아 재배 농민들과 이용호·경대수·김종회·윤소하·정운천·조배숙 의원은 아로니아 가격 폭락 문제의 해법을 찾기 위해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토론회를 개최했다.


아로니아 생산자 단체와 농민단체, 정부부처 관계자와 전문가가 모여 농가의 피해현실을 진단하고 대책 마련을 촉구한 이번 토론회는 200여 농민의 참여와 관심 속에 열렸다.


이번 토론회는 한-EU FTA타결 이후 국내산 아로니아 가격 하락으로 국내 농가의 피해가 심해지고 있는 가운데, 아로니아를 △FTA피해보전 품목지정 △직불금 지원 △폐원 지원 등 정부의 정책적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되었다.


한 때 고소득 작물인 ‘왕의 열매’로 불리며 각 지자체에서 재배를 독려했던 아로니아는, 현재 ‘농가의 눈물’로 불리며 몇 년 새 가격이 70% 이상 곤두박질쳐 재배를 포기하는 농가가 속출하고 있는 상황이다. 


몇 년 전까지 1kg당 3만원을 호가했던 아로니아 생과 가격은 현재 1~2천원대 수준으로 떨어졌다.


농가들은 국내산 아로니아 가격 하락 원인을 한-EU FTA 타결 이후 분말 수입 증가로 보고, 아로니아의 FTA 피해품목 지정을 주장하고 있다.


이용호 의원은 “아로니아 분말 수입 증가로 농가들이 극심한 피해를 입고 아로니아 가격이 킬로당 천원으로 추락할 때까지 정부가 어떤 역할을 해 왔는지 개탄스럽다”며 “지금이라도 뼈아픈 반성을 토대로 농가 피해 보전을 위한 실질적 대책 마련이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이어 “다시는 아로니아 사태와 같은 일이 재발되어서는 안된다”며, “다음 임시회를 통해 국무총리와 농식품부장관에게 FTA 피해 품목 지정, 피해 농가 지원 대책 현실화 등, 아로니아 농가 피해 보전을 위한 실질적 대책 마련을 촉구하겠다”고 덧붙였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왕의 열매’ 아로니아, ‘농가의 눈물’로 전락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