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6(화)
 

박남춘 인천시장 “민관합동조사반 의견 반영하고 정부원인조사반 적극 지원”


[현대건강신문=김형준 기자] 지난달 30일 인천 서구 지역에서 시작된 ‘붉은 수돗물’ 사태가 일주일 넘게 지속되며 주민들이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 이에 정부가 합동 조사반을 구성해 원인 규명에 나선다.


인천시는 지난 6일 인천지역 수돗물 비상대책반 정례회의를 갖고 정부원인조사반과 협업체계체계를 구축해 원인분석과 재발방지 조치를 해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시는 “무엇보다 이번 상황이 시민들이 신뢰하고 안심할 수 있는 과정을 통해 해결되도록 공무원이 3인 1조로 구성된 10개 현장조반을 공동주택 등 가가호호 방문해 채수 및 수질검사와 함께 시민 안내를 병행하고 있으며 사태 수습 시까지 운영된다”고 전했다.


또한, 시민들에게 투명하고 정확하게 해결 과정을 알리기 위해 지난 5일 전문가와 주민대표 14명으로 구성된 민관합동조사단을 꾸려 공정하고 객관적인 조사 및 수질 관리 개선방안도 마련한다.


한편, 박남춘 인천시장은 서구 지역 주민들과 함께 서구·검단의 가정집과 학교 등을 방문해 현장을 점검하고 주민들에게 빠른 해결을 약속했다. 


박 시장은 서구청에 마련된 수돗물 대응 본부를 방문해 점검 회의를 갖고, 수돗물 공급 정상화에 행정력을 집중해 줄 것을 주문했다. 


이 자리에서 박 시장은 “이번 사태 대응 인력들은 반드시 현장에 나가 점검하고 의견 청취해야 한다”며 “보건환경연구원 뿐 아니라 국과수 등에도 요청해 침전물과 불순물 성분 분석 최대한 빨리 완료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어 “현재 바이러스는 검출되지 않았지만 향후에도 병원균 검출 여부를 모니터링 해야 한다”며 “시민들이 상수도 요금, 필터 교체와 생수 구입비용 등 걱정 않게 향후 보상 방침 명확히 안내하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배수 유형, 건물 유형에 따라 조사 및 조치 방법 다양화 할 것과, 관련 분야 최고 전문가 섭외, 의뢰해서 최대한 빨리 이번 사태를 마무리되게 할 것, 기존 관행, 기준으로 시민들 민원 대하지 말고 시민 입장에서 최대한 성심껏 응대할 것 등을 당부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인천시, 붉은 수돗물 사태 해결 위해 정부 조사반 나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