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가로_사진.gif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윤종필 의원(자유한국당)은 7일 국회의원회관에서 ‘보건의료 빅데이터 활성화를 위한 정책 간담회’를 개최했다.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고령화로 치매 환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치매 연구를 위해 보건의료 빅데이터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야 하야 한다는 요구가 커지고 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윤종필 의원(자유한국당)은 7일 국회의원회관에서 ‘보건의료 빅데이터 활성화를 위한 정책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날 간담회에서는 대한치매학회, 빅데이터 임상활용연구회,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민건강보험공단 등 학계와 관련기관 전문가들이 참여해 보건의료 빅데이터 적용을 위해 마련돼야 할 정책적 기반 등을 논의됐다.


특히, 치매 치료제의 경우 지난 2001년 이래 미국에서만 200개 이상이 실패했고, 최근 8개의 글로벌 제약사가 임상시험단계에서 포기를 선언했다. 이 때문에 보건의료 빅데이터를 활용해  치매 단계를 구분하고, 초기 치매 환자를 찾아 제약회사나 임상시험수탁기관 등이 신약 개발을 찾고 개발하는데 도움을 줘야 한다는 요구가 커지고 있다.


대표사진_수정 copy.jpg
대한치매학회 최호진 총무이사(한양대구리병원)

 이번 간담회에서 ‘보건의료 빅데이터 연구 활성화를 위한 공공기간-학회 협력방안’을 주제로 발제한 대한치매학회 최호진 총무이사(한양대구리병원)는 치매 분야 보건의료 빅데이터 활용 사례를 소개하고,  국내에서도 적극적인 활용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최 이사는 “치매 관련 질환의 경우 치매 전문가의 판단이 중요하고 통계 전문가의 개입이 필요하다”며 “치매 빅데이터 활용을 위해서는 정부 기관과, 대한치매학회, 빅데이터 임상활용 연구회 등이 연구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치매 빅데이터 연구 네트워크에 치매학회의 참여를 통해 치매 빅데이터 연구를 확산하고, 데이터 핸들링을 통해 연구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별도의 데이터 신청 과정 없이 데이터 접근이 가능해 연구 진행 과정의 신속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또한 최 이사는 “연구자는 UI를 통해 조건 값만 입력해 결과를 확인하고 RAW 데이터 접근이 불가능하기 떄문에 보안이나 개인정보 보호에도 효과적이고, 정부는 치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정책 효과를 판정하고, 치매 환자의 관리 방향 파악, 환자 중심의 정책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현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빅데이터실장은 노인진료비의 합리적 지출 관리를 위해 노인진료비가 많이 발생하는 질병인 치매 등에 대한 연구 및 다양한 제도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현재 보건의료 빅데이터는 정부정책 지원이나 학계 임상연구지원, 경제활성화를 위한 일자리 창출과 같은 다양한 분야를 통해 활용이 되고 있다"며 "국민건강 증진을 위해 정부정책 지원 등 치매나 만성질환과 같은 학ㅎ계 연구 등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통해 지원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간담회를 주최한 윤종필 의원은 “빅데이터 활용 연구는 국민의 기본권을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이루어 져야 하고, 의료인 중심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라며 “이번 간담회의 개최를 시작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새로운 보건의료 환경 구축을 위해 향후에도 각계 전문가들과 함께 지속적인 의견 교류를 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치매 연구 위해 보건의료 빅데이터 활용 활성화 방안 마련해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