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가로_사진.gif
수족냉증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질환은 레이노 증후군이다. (사진은 기사 중 특정사실과 무관합니다)

 

 

[현대건강신문=김형준 기자] 가수 쥬얼리 출신 조민아가 레이노병을 앓고 있다고 밝혀 레이노병이 주목을 받고 있다.


13일 조민아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유방초음파 결과 나온 미세석회, 손발이 끊어질 듯 한 추위에 손톱 색까지 보라색으로 변하고 온몸이 저려와서 하루에도 몇 번씩 일상생활이 힘든 순간들이 찾아왔고 스트레스가 몰리면 과호흡으로 정신을 잃다가 119에 실려가면서 받게 된 각종 검사들. 제가 앓고 있던 건 자가면역질환이었는데 밝혀진 건 레이노병이고 양성 소견이 의심되는 것들이 있어 추가 검사를 받았습니다"고 썼다.


수족냉증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질환은 레이노 증후군이다. 추위에 장시간 노출되거나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해 혈관이 과도하게 수축되는 말초혈액순환 질환인 레이노 증후군은 처음에는 손 말단의 피부색이 하얗게 되고 시간이 지나면서 파랗게 변했다가 나중에는 손가락이 붉은색으로 변하며, 심한 가려움과 통증이 동반된다. 주로 20세부터 40세에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여성에서 흔하다.


레이노 증후군은 손과 발 외에도 몸 전체의 보온에 신경 써야 한다. 혈관을 확장시키는 칼슘채널차단제나 혈관확장제 같은 약물치료를 하거나 교감신경절제술을 시행할 수도 있다. 스트레스를 줄이고 심리적인 안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그 외에도 류마티스성 질환, 추간판탈출증, 말초신경염, 손목터널증후군, 혈관질환 등에 수족냉증이 발생할 수도 있다. 드물지만 갑상선 기능이 저하되거나 약물 부작용이 일어나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수족냉증의 원인 질환이 명확한 경우에는 치료를 하면 호전되는 경우가 많다.


레이노 증후군은 과도하게 수축된 혈관을 이완시키는 약물을 사용하거나, 증상이 심한 경우 혈관 수축을 일으키는 교감신경을 절제하는 신경차단치료를 통해 발작 횟수 및 기간을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심리적 긴장감으로 인해 발생하는 발작을 방지하기 위해 명상 등을 통한 심리적 요법을 병행하기도 한다.


수족냉증을 관리하고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원인질환을 찾아 적극적인 치료를 받아야 한다. 춥다고 무조건 실내에만 있는 것보다는 규칙적인 운동 등으로 일상 활동량을 늘리면 증상이 호전될 수 있다. 


평소 손발이 차고 저린 증상이 나타난다면 혈관을 수축시키는 니코틴이나 카페인 섭취는 되도록 삼가는 것이 좋다. 특히 담배는 피부 온도를 떨어트려 발작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금연은 필수다.


또, 전신의 혈액 순환을 활발하게 도와주는 반신욕과 숙면도 증상을 완화시켜 줄 수 있으며 항산화 성분이 함유된 채소와 단백질, 잡곡 등을 섭취하고 스트레스에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수족냉증 개선에 도움이 된다.


영도병원 신경과 강지혜 과장은 “수족냉증을 경험하는 대부분의 환자들이 겨울 추위 탓으로 돌리거나 원래 손발이 차가운 체질이라는 등의 이유로 증상을 쉽게 보고 참는 경우가 많다”며 “수족냉증은 다양한 원인질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손발이 차갑고 시린 증상이 심하고 일상생활에 불편을 느낄 정도라면 반드시 정확한 진단을 통해 원인 질환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해야한다”고 조언한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레이노병, 수족냉증 유발하는 대표 질환...담배·커피 피해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