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Untitled-1.gif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윤일규 의원은 17일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바이오경제시대, 글로벌 바이오강국 도약을 위한 생태계 활성화 전략 토론회를 개최했다.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정부가 바이오헬스산업을 미래 국가기간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지난 5월 22일 문재인 대통령이 ‘바이오헬스 국가비전 선포식’을 통해 ‘바이오헬스 혁신 전략’을 발표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이 북유럽 3개국 순방 중 글로벌 제약사인 아스트라제네카와 한국 바이오헬스산업 발전 및 협력 강화를 위한 의향서를 체결하면서 바이오헬스산업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글로벌 바이오강국 도약을 위해 바이오의약산업의 새로운 혁신을 준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윤일규 의원(더불어민주당)은 17일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바이오경제시대, 글로벌 바이오강국 도약을 위한 생태계 활성화 전략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에서 ‘정밀의료시대, 데이터 기반 바이오의약산업 혁신 어디까지 와 있는가’를 주제로 발표한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김은정 센터장은 바이오의약산업의 새로운 혁신을 준비할 때라고 밝혔다.


빅데이터, 인공지능을 이용한 신약개발 플랫폼 구축


김 센터장은 “새로운 헬스케어 패러다임은 정밀의료”라며 “정밀의료시대 실현의 원동력은 헬스케어 빅데이터에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국내에서도 정밀의료 실현을 위해 연구개발사업 추진이 본격화되고 있으며, 유전체 정보에 기반한 암진단, 치료법 개발을 위한 혁신성장동력프로젝트가 2017년 착수된 후 2019년부터 오믹스 정보 기반 바이오 마커 발굴 및 인공지능 플랫폼 구축 등 관련 사업이 본격 추진 중에 있다.


문제는 선도국과 비교해 △유전정보 △의료정보 △건강정보 등이 연계된 정밀의료에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가 적고, 이마저도 기관별로 분산돼 관리 및 활용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김 센터장은 “유전체 빅데이터 구축을 통해 개인이 기대할 수 있는 효과, 보상 등에 대한 충분한 설명, 홍보를 통해 사회적 합의 및 자발적 참여가 가능한 여건 조성이 시급하다”며 “우리나라 보건의료 수준, 정책, 환경 등을 반영한 유전체 빅데이터 활용목적, 적정데이터 규모, 생산 방법에 대해 산·학·연 전문가들 간의 의견수렴 및 합의 과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가로_사진.gif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김은정 센터장은 바이오의약산업의 새로운 혁신을 준비할 때라고 밝혔다.

 

 

비식별화한 헬스케어 데이터 활용 위한 법적 근거 마련해야


또한 구축될 빅데이터가 연구개발 및 산업계 전반에 다각적으로 활용되도록 지원하는 최적의 공유·활용 플랫폼 구축과 실행방안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야 한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김 센터장은 “비식별화한 헬스케어데이터의 자유로운 활용을 위해 개인정보보호법 개정이나 기업이 헬스케어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며 “헬스케어 빅데이터의 공유·활용에 대한 공론화 및 사회적 합의를 이루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계획 중인 시범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진흥과 김영호 과장은 새로운 의료 패러다임이 의료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도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과장은 “바이오의약품은 산업적 기반에서 논의가 주로 되고 있지만, 다른 측면에서는 혁신 바이오의약품이 의료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도 고려되어야 한다”며 “미국에서도 바이오의약품의 산업과 생산 측면과 함께, 신약의 가격 상승으로 인한 환자의 접근성 약화 문제 쪽으로도 접근하고 있다”고 말했다.

 

 

가로_사진.gif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진흥과 김영호 과장(오른쪽)은 새로운 의료 패러다임이 의료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도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새로운 의료 패러다임, 의료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도 고려해야

 

김 과장은 "맞춤형 정밀의료라는 단계에서 일반적으로 진료가 이뤄지는 가장 큰 접점이 병원인 만큼 병원이 허브의 역할을 가져야 하며, 그런 관점에서 병원 중심의 바이오헬스 발전 전략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과장은 “바이오헬스 산업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규제나 지원 체계 같은 것들이 맞지 않는 옷이 되어가는 측면이 있다”며 “혁신화 작업을 통해 발전 과정에 맞춰 새로운 표준화 작업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과학기술정책연구원 국가연구개발분석단 이명화 단장은 바이오의약품 산업생태계 발전을 위해 정부 R&D 지원의 다각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단장은 “최근 정부는 바이오헬스 분야 R&D 투자를 2025년까지 4조원으로 늘린다는 국가비전을 선포해 바이오의약에 대한 지원 확대가 기대되는 상황”이라며 “바이오신약 개발에 대한 투자뿐만 아니라 바이오의약품 제조·생산에 필요한 여러 부자재들을  국산화하기 위한 정부 지원의 다각화 노력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바이오의약산업이 미래성장동력이 되기 위해서는 범부처 정책 조정 메커니즘의 강화가 필요하다”며 “현재 우리나라는 대략 14개 부처들이 바이오의약품 관련 R&D투자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기구들이 부처 간 상충하는 정책이나 사업들을 조정하고 바이오의약 산업의 발전에 걸림돌을 제거하는 실질적인 역할을 담당할 정책조정 메커니즘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헬스케어 빅데이터' 정밀의료 실현과 신약개발의 핵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