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가로_사진.gif
강동경희대학교병원 내분비내과 정인경 교수가 최근 국내외 당뇨병 진료 지침에서의 GLP-1 유사체 의 상향 권고안과 GLP-1 유사체의 다발현적 효과 및 GLP-1 유사체의 안전성으로 살펴본 트루리시티의 임상적 효과와 이점에 대해 소개했다.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지난 2월 제2형 당뇨병 환자에게 주 1회 투여하는 GLP-1 유사체 ‘트루리시티(성분명: 둘라글루타이드)’가 지난 해 기준 누적 처방액 270억원을 기록, 기저 인슐린을 포함한 전체 당뇨병 주사 치료제 시장에서 1위 브랜드로 등극했다. 


이런 가운데, 지난 9일 미국당뇨병학회(ADA; American Diabetes Association)의 제 79차 연례학술대회를 통해 주요 심혈관계 질환에 대한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REWIND 임상 연구의 전체 연구 결과 발표돼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한국릴리와 보령제약은 28일 트루리시티의 국내 출시 3주년을 기념하는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강동경희대학교병원 내분비내과 정인경 교수가 최근 국내외 당뇨병 진료 지침에서의 GLP-1 유사체 의 상향 권고안과 GLP-1 유사체의 다발현적 효과 및 GLP-1 유사체의 안전성으로 살펴본 트루리시티의 임상적 효과와 이점에 대해 소개했다.

 

 

가로_사진.gif
한국릴리와 보령제약은 28일 트루리시티의 국내 출시 3주년을 기념하는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GLP-1 유사체, 저혈당이나 체중증가 없이 지속적 혈당 조절


트루리시티는 장기지속형(Long-acting) GLP-1 유사체로 주 1회 투여만으로도 제2형 당뇨병 환자에서 단독요법부터 인슐린 병용까지 치료 단계별로 우수하고 지속적인 혈당 강하 효과 및 안전성을 확인했다.


특히, GLP-1 유사체는 저혈당 위험 감소, 체중 감소 및 심혈관계 질환 안전성에 대한 연구 결과를 보유하고 있어, 국내외 주요 가이드라인에서 심혈관계 질환을 동반한 환자의 2차 치료제 선택 시 우선 권고 되고 있다.


정 교수는 “한국인에서 제2형 당뇨병은 유병률은 증가하는데 혈당 조절목표 도달률은 높지 않다”며 “저혈당이나 체중증가 없이 지속적인 혈당 조절, 비만·고혈압 등 동반질환 개선, 심혈관질환 안전성, 투약편리성, 비용 등을 고려해 환자의 상황에 맞는 개별화된 치료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런 가운데 GLP-1 유사체는 혈당 및 대사지표 개선과 심혈관계 질환에 대한 안전성뿐 아니라 예방 효과 입증을 통해 제2형 당뇨병 환자에게 적합한 치료제라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정 교수는 “트루리시티 등 GLP-1 유사체는 당뇨병 치료 약제의 안전성 및 유효성 지표인 혈당 강하 효과, 심혈관계 이점, 저혈당 발생 위험성, 체중 상관관계 등 종합적인 요소에서 우수한 등급으로 평가됐다”며 “최근 종합적인 환자 맞춤형 당뇨병 치료의 중요성이 커지는 추세에서 트루리시티는 효과적인 치료 옵션”이라고 설명했다.

 

 

가로_사진.gif
한국릴리 GLP-1 유사체 ‘트루리시티’

 

 

트루리시티, 환자 편의성 혁신적으로 개선


실제로, 대한당뇨병학회가 발표한 2019 당뇨병 진료지침에서는 GLP-1 유사체에 대한 안전성 및 유효성 지표를 우수한 등급으로 평가, 죽상경화성 심혈관질환을 동반한 환자에게는 심혈관질환 예방 혜택이 확인된 SGLT-2 억제제와 함께 GLP-1 유사체 사용을 우선 권고하고 있다. 또한 GLP-1 수용체 작용제에 대한 권고안 항목을 별도로 마련해 GLP-1 유사체의 처방 가이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정 교수는 “진료지침에서 GLP-1 유사체는 심혈관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우선 권고되고, 경구약으로 혈당 조절이 불충분할 때 인슐린 치료보다 먼저 권고된다”며 “트루리시티는 강력한 혈당감소, 체중감소, 혈압감소, 심혈관질환 안전성과 편의성을 제공한다”고 전했다.


또한, 트루리시티는 주사바늘이 보이지 않고, 복용량조절이 필요 없는 펜타입으로 환자들의 치료 편의성을 높여 주목 받고 있다. 


한국릴리 의학부 한정희 전무는 “기존 GLP-1 유사체는 속효성 기전으로 매일 1~2회씩 주사해야 하는 부담과 번거로움 때문에 당뇨병 환자의 투약 편의성이 떨어졌다”며 “트루리시티는 개발 단계에서부터 환자이 편의성을 고려해 설계되었으며, 주 1회 투약하는 장기지속형 GLP-1 유사체의 등장으로 환자 편의성이 혁신적으로 개선됨에 따라 GLP-1 유사체의 여러 기전적 이점이 의학적으로 다시 주목받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적극적인 혈당관리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심리적인 저항감 및 주사치료에 대한 거부감으로 인해 망설이고 있는 제 2형 당뇨병 환자들에게 차별화된 치료 옵션”이라고 덧붙였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트루리시티, 환자맞춤형 당뇨병 치료에 효과적인 치료 옵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